[외교경제] 프랑스인 10명 중 4명 철도파업 찬성…반대여론 눌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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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경제] 프랑스인 10명 중 4명 철도파업 찬성…반대여론 눌러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8.04.06 09:0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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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프랑스 국민이 철도노조의 총파업으로 심각한 교통난을 겪었음에도 파업에 찬성한다는 의견이 반대 의견보다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론은 우리 편"이라고 자신하는 철도노조를 상대로 정부는 "계획대로 국철개혁을 추진할 것"이라며 맞섰다.

5일(현지시간) 여론조사기업 엘라베와 BFM 방송의 최신 조사결과를 보면, 설문 응답자의 44%가 파업을 지지한다고 답했다. 2주 전인 지난달 20∼21일 조사 때보다 철도 파업을 지지한다는 여론은 6%포인트 올랐다.

반면에 철도 파업에 반대한다는 여론은 41%로 2주 전보다 8%포인트 떨어지면서 찬·반이 역전됐다.

특히 이번 여론조사가 철도노조의 총파업으로 프랑스 전역의 교통·물류가 타격을 입은 지난 3∼4일 사이 진행된 것을 고려하면, 시민들이 철도 파업으로 큰 불편을 겪으면서도 여론이 파업 찬성 쪽으로 기운 것으로 해석된다.

응답자의 절반이 넘는 56%는 정부가 강력한 반발을 고려해 국철개혁안을 수정해야 한다고 답했다. 정부가 발표한 대로 밀고 나가야 한다는 의견은 43%에 그쳤다.

하지만 정부가 발표한 국철 임직원의 복지혜택 축소는 타당하다는 의견이 다수를 차지했다.

국철의 종신 고용을 끝내야 한다는 의견은 64%, 조기퇴직에 따른 연금혜택 폐지에 찬성한다는 의견은 69%에 달했다.

이번 조사는 18세 이상 유권자 1천8명을 대상으로 표본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 사진=프랑스 철도노조 총파업으로 파리 교통대란.(연합뉴스 제공)

프랑스 철도공사(SNCF) 노조가 대규모 총파업에 나선 것은 정부가 국철 임직원 복지혜택 다수를 폐지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프랑스 정부는 공무원에 준하는 신분이 보장된 철도근로자들의 종신 고용을 없애고, 신입사원들부터 연봉 자동승급과 조기퇴직에 따른 연금혜택, 가족 승차권 무료 제공 등의 혜택을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국철의 채무가 눈덩이처럼 불어난 주요 원인이 '방만한 복지'라는 게 프랑스 정부 판단이다. SNCF의 현 부채는 최대 500억 유로(67조원 상당)에 달한다.

당장 프랑스는 유럽연합(EU)에서 합의된 대로 독점 체제였던 철도시장을 2019년 12월부터 단계적으로 개방해야 한다. 시장 개방을 앞두고 국철의 부채를 줄여 재무건전성을 높인다는 것이 프랑스 정부의 구상이다.

그러나 노조는 정부 방안이 철도 민영화를 위한 정지작업이라면서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철도 민영화 계획은 없다고 못박은 상태다.

철도 파업을 주도하는 프랑스 제2 노조인 노동총동맹(CGT)의 로랑 브룅 대변인은 C뉴스와 인터뷰에서 "여론은 우리 편이라고 생각한다. 열차 이용객들도 우리를 지지한다"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철도노조 조합원들은 지난 3∼4일 총파업에 나선 뒤 5일 현 정상업무에 복귀한 상태다.

그러나 파업은 다음주에도 계속된다. 노조는 정부가 양보하지 않는 한 한주에 이틀씩 파업했다가 다른 날에는 정상조업하는 형태의 파업을 6월 말까지 이어갈 계획이다.

프랑스 정부는 양보할 뜻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는 프랑스앵테르 라디오에 출연해 "국철개혁은 철도 운영의 효율성과 품질을 높이려는 것"이라며 "계획한대로 개혁을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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