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내년 경제정책방향, 새로운 성장전략에 집중"
상태바
최경환 "내년 경제정책방향, 새로운 성장전략에 집중"
  • 앤디현 기자
  • 승인 2015.11.20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전략 재편 미룰 수 없는 과제…사업재편 촉진·구조조정에 박차"

[코리아포스트=앤디현 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0일 대내외 경제환경의 구조변화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을 수립할 때 새로운 성장전략을 수립하는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최 부총리는 이날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주요 연구기관장들을 초청해 최근 경제 여건과 정부의 경제정책 방향을 놓고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다.  최 부총리는 이 자리에서 지난 3분기에 우리 경제가 5년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인 전기 대비 1.2%의 성장률을 기록했다며 이런 성장 모멘텀을 내년까지 이어간다면 3%대 성장률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러나 우리 경제를 둘러싼 여건을 보면 긴장의 끈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0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부총리 주재 주요 연구기관장 조찬간담회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

최 부총리는 "미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중국의 경기 둔화 등 흔히 말하는 'G2 리스크' 외에도 원자재 가격 하락에 따른 신흥자원국의 불안과 예기치 못한 테러로 인한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는 양상"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세계경제의 저성장이 지속되면서 조선·철강·해운 등 글로벌 공급과잉 업종을 중심으로 한계기업이 증가하는 것도 우려스런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이어 한중 간 기술격차 축소로 반도체, 스마트폰, 자동차 등 한국의 주력 제품까지도 경쟁력이 위협받고 있는 현실이라고 진단했다.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과 내년을 정점으로 한 생산가능인구 감소에 따른 내수기반 약화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최 부총리는 "이런 대내외 여건에 변화에 따라 정부는 경제활력 제고와 구조개혁 노력을 더욱 강화하고 세계경제의 구조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에도 세계경제의 뚜렷한 개선을 기대하기가 어려운 만큼 내수 중심의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도록 공공부분이 마중물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며 "이런 가운데 민간 부분의 활력을 최대한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우선 세계경제의 구조변화와 관련해 우리 경제가 체질개선을 할 수 있도록 정책노력을 지속해야 한다"며 "내년이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3년차가 되는 해인 만큼 4대 구조개혁 등 핵심과제 성과가 체감될 수 있도록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새로운 산업전략 수립은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라며 "정부는 자발적 사업 재편 촉진과 기업구조조정 등을 통해 기존 주력산업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되도록 하고 새로운 성장 산업은 육성하는 노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