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SK 면세점대표가 직원에 보낸 '탈락의 변(辯)'
상태바
롯데·SK 면세점대표가 직원에 보낸 '탈락의 변(辯)'
  • 황명환 기자
  • 승인 2015.11.19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황명환 기자]    지난 14일 서울 시내 면세점 특허 선정 결과 '탈락'의 고배를 마신 롯데면세점과 SK네트웍스 대표가 '패장'으로서 임직원들에게 편지를 통해 심정을 담담하게 전했다.  이홍균 롯데면세점 대표는 '치열한 경쟁'을 문종훈 SK네트웍스(워커힐면세점 운영) 대표는 '입지·매출' 등을 패배의 요인으로 지목했다. 공통적으로 두 수장은 고용 문제 등에 대한 수습 노력을 언급하며 임직원들의 동요를 막는데 각별히 신경을 썼다.

이홍균 롯데면세점 대표

◇ 롯데 이홍균 대표 "경쟁·외부 위험 생각보다 컸다"

이홍균 롯데면세점 대표는 롯데 잠실면세점(월드타워점) 특허 재승인 실패가 확정된 바로 다음날, 15일 사내 인트라넷에 띄운 글에서 "면세점 특허 재승인을 준비하며 수고와 노력을 아끼지 않은 모든 임직원과 파트너사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라며 말문을 열었다. 그는 "특허심사 발표 결과, 경쟁과 외부 위험은 우리가 생각했던 것 보다 더 크고 위험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현실을 인정하면서도, "임직원들 모두 힘을 모아 노력하면 이번 일 역시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직원들을 독려했다.

아울러 이 대표는 임직원들의 노력과 분발도 당부했다.  그는 "앞으로 면세시장은 큰 변화가 예상됩니다. 경쟁은 더 치열해지고 새로운 도전자들은 우리가 이끌어 왔던 시장을 끊임없이 공략하며 우리 위치를 넘볼 것입니다. 실의에 빠져 망설이거나 걸음을 더디하며 현재의 위치에 안주해 있기에는 우리 주변의 상황들이 너무나 빠르게 변하고 있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또 "회사는 무엇보다 임직원 여러분의 고용안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단 한 사람의 불안과 혼란도 없도록 열린 마음으로 귀 기울여 듣겠습니다. 이번 결과가 협력업체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고민하고 또 노력하겠습니다"라며 수습 대책도 제시했다.  실제로 롯데그룹은 16일 롯데 잠실면세점 직원들을 계열사가 전원 고용하겠다고 밝혔다.

◇ 문종훈 대표 "입지·매출·非유통사 약점 극복 못해"

광진구 워커힐과 동대문 면세점 두 곳의 특허를 신청했다가 모두 실패한 SK네트웍스의 문종훈 대표도 16일 모든 임직원들에게 이메일 편지를 띄웠다.  그는 우선 "구성원 여러분. 예상과 다른 결과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을 것입니다. 기대했던 결과를 얻지 못한데 대해 CEO로서 송구스럽고 안타까운 마음"이라며 착잡한 감정을 드러냈다.  문 대표는 패인을 분석한 의견도 나름 구체적으로 임직원들에게 설명했다.

그는 "워커힐의 입지와 매출의 상대적 열위성, 당사가 소비재 유통 전문회사가 아니라는 약점을 극복하기 위하여 워커힐과 동대문을 연계한 성장전략을 제시했으나 그 한계를 넘지 못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회사가 신성장 사업으로 선정하고 많은 노력을 기울였던 면세사업의 추진이 예기치 않게 더 이상 어려워졌지만, 면세사업이 아직 회사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다"며 "자동차 사업(Car Biz.·렌터카 등), 패션사업 외 새 성장동력 발굴과 기존 상사·정보통신·에너지마케팅·호텔 등의 업그레이드, 수익력 강화를 통해 극복할 것"이라며 애써 의연한 모습을 보였다.

문 대표 역시 롯데 이 대표와 마찬가지로 고용 안정 노력을 언급했다. 하지만 롯데만큼 구체적 대안은 제시하지 못했다.  그는 "면세사업본부 구성원들의 향후 진로를 포함한 관련 이슈에 대해서는 신규사업자와의 협의 등을 통해 광범위한 해결방안을 강구해 나갈 예정이니 동요하지 말고, 현재 맡은 바 직무를 충실히 수행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글을 맺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