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직구족 “모바일로 한국화장품 사는 30대 베이징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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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직구족 “모바일로 한국화장품 사는 30대 베이징 여성
  • 윤경숙 선임기자
  • 승인 2015.11.16 12: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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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다코리아닷컴, 오픈 1주년 분석 최초 공개
     
▲ 판다코리아닷컴 이종식 대표r가 16일 신사동 리버사이트호첼에서 중국 직구족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코리아포스트 윤경숙 선임기자]중화권 대상 해외직판(역직구)쇼핑몰 판다코리아닷컴(대표 이종식)은 16일 한국온라인쇼핑협회와 공동으로 16일 온라인 직구를 통해 한국제품을 주로 사는 중국 하이타오족에 대한 분석 자료를 발표했다. 

판다코리아닷컴 쇼핑몰 오픈 1주년을 맞아 이뤄진 이번 분석은 해외 직구족이 누구인지 또 어떤 구매성향을 갖고 있는지 등에 대해 실거래를 바탕으로 심층적으로 분석한 첫 자료다.
현재 약 250만 명의 중국 회원 수를 보유하고 있는 판다코리아닷컴은 지난 1년간의 거래 데이터를 기반으로 10월 한 달 동안 구매고객 1,000명에게 심층 설문조사를 벌였다. 

16일 판다코리아닷컴 분석 결과에 따르면 해외 직구 쇼핑몰을 주로 이용하는 중국 소비자는 베이징(16.8%)과 상하이(10.1%) 등 대도시 거주하는 30대 여성으로 조사됐다. 

30대(50.7%)가 절반을 넘었고 20대(27.3%)와 10대(16.1%)가 뒤를 이어 젊은 층이 대다수를 차지했다. 남성보다는 여성(82.6%)이 압도적으로 많았고, PC보다 모바일(54.6%)을 선호했다.

이와 함께 중국소비자들이 해외직구쇼핑몰을 이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정품에 대한 신뢰(59.2%)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중국 쇼핑몰에서 해외 짝퉁제품이 지속적으로 유통되면서 제품에 대한 신뢰 문제가 소비의 주된 척도가 된 것이다. 이외 저렴한 가격(28.0%)과 제품의 다양성(5.3%), 대중매체의 영향(3.4%)도 주된 이유에 꼽혔다.

또 한 달 평균 1~2회(66.5%) 쇼핑을 하며 1회 주문 금액은 주로 500~1,000위안(한화 약 9~18만원)사이가 다수를 차지했다. 

가장 많이 구매하는 제품군은 화장품(72.3%)과 영·유아제품 위주의 생활용품(10.7%), 의류잡화(7.6%), 식품(3.0%) 순으로 나타났다. 배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 번에 생필품을 비교적 많이 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구매가 가장 많이 몰리는 시간대는 퇴근 전인 오후 5~6시와 점심시간 전후, 그리고 취침 전인 오후 10~11시 순이었다.

가장 많이 판매된 제품은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 화장품으로 집계됐다. 중국에서 피부재생의 약효가 있다고 소문난 ‘마유크림’ 제품들과 마스크팩, 샴푸 종류가 판매순위 상위권을 휩쓸었기 때문이다. 

젊은 하이타오족은 가격과 품질만 좋다면 중소기업의 새로운 제품도 과감히 선택하는 합리적인 소비 행태를 보인 것으로 분석된다. 대기업 제품은 자체 유통망을 통해 중국내 온오프라인 판매망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점도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반면 불편한 점으로는 중국 쇼핑몰에 비해 상품이 아직 다양하지 못하다는 의견(49/6%)이 다수를 차지했고 배송 기간이 길며(29.3%) 품질이 예상보다 좋지 않은 점(2.6%)도 지적됐다.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한 청정뚜오 씨는 “일주일 안팎 기다려야하는 번거로움은 있지만 해외 우편 직인이 찍힌 배송 박스를 뜯고 드라마에서 보던 제품을 손에 쥐는 기분은 정말 짜릿하다”며 “직구몰이 많아지면서 무료배송과 할인 혜택들도 크게 늘고 있어 화장품을 사면서 아이들 용품도 함께 사곤 한다”고 말했다.

판다코리아닷컴 이종식 대표는 “이번 조사가 중국 하이타오족들을 이해하는데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해외 고객들의 소비패턴과 구매성향을 면밀히 분석해 한국 제품의 판매 촉진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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