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산업의 미래는…부산 세계해양포럼 20일 개막
상태바
해양산업의 미래는…부산 세계해양포럼 20일 개막
  • 김백상 기자
  • 승인 2015.10.16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김백상 기자]    대한민국 해양의 과거와 현재를 살펴보고 미래를 준비하는 제9회 세계해양포럼이 20일부터 사흘간 부산 해운대 전시컨벤션센터 벡스코(BEXCO)에서 열린다. 이번 포럼에는 세계 유수의 해양관련 기업 대표, 국제기구 관계자 및 전문가 등 국내외 해양관련 인사 2천여명이 참석한다.

우리나라 최대 해양 콘퍼런스인 세계해양포럼(World Ocean Forum)이 '글로벌 해양경제의 새로운 도전'을 주제로 17일 부산 해운대에 있는 파라다이스호텔에서 막을 올렸다. 19일까지 진행되는 이 행사에는 전 세계 주요국가의 해양 관련 정부 관계자, 국제기구 인사, 해양 관련 글로벌 기업 대표와 임원 등 전문가 50여 명이 초청 연사로 나서고 2천여 명이 참가한다. 서병수 부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4.9.17

'해양 더 나은 미래를 위한 30년'을 주제로, 해방 이후 한국 해양관련 활동의 발자취를 조명하고, 현재의 에너지 문제와 기후변화 요인, 환경 문제 등을 살펴본다. 또 청정해양의 시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향후 30년에 대한 전략을 조명한다.  올해는 특히 세계 3대 조선해양전시회로 성장한 마린위크(Marine Week·대한민국 해양대제전)와 같은 기간에 열려 세계적인 석학의 우수한 발표와 함께 비즈니스 중심의 네트워크 기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0일 개막식에서는 임기택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 당선인이 '지속가능한 해양개발과 이용을 위한 IMO 역할'이라는 주제로 기조연설을 한다.  포럼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노르웨이 통상산업수산부 딜렉 아이한 차관이 '노르웨이 수산양식업의 녹색성장(Blue Growth)'을 주제로 발표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포럼에서는 미래의 핵심이슈로 떠오른 에너지, 조선, 수산분야의 산업적 전망과 한국의 전략에 대한 심도있는 토의가 있을 예정"이라며 "또 국제사회의 공통 안건인 해양환경 이슈와 국제협력분야에 대해서도 다양한 공조방안이 제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