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 기존 맥주와 선을 긋는 4세대 맥주 ‘크러시’ 성수기 채비 돌입
상태바
롯데칠성음료 기존 맥주와 선을 긋는 4세대 맥주 ‘크러시’ 성수기 채비 돌입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4.02.28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몰트 100% 올몰트 맥주로  ‘클라우드 ’ 계승이어 제품 라인업 늘려
대형마트, 편의점 등 가정채널로 영업망 확대
4세대 아이돌 시대 개막 알린 ‘에스파(aespa)’의 ‘카리나’ 모델로 선정
 TV 및 유튜브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캠페인 진행
2월 21일부터 3월 3일까지  크러시 팝업 스토어 ‘크러시 에비뉴’ 운영

롯데칠성음료의 ‘크러시’는 개인의 취향과 표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요즘, 기존 맥주와 차별화된 맥주의 필요성에 착안해 새롭게 선보인 새로운 맥주다.

크러시 플래그십스토어 내부 이미지
크러시 플래그십스토어 내부 이미지

 

제품명 ‘크러시(KRUSH)’는 ‘반하다’, ‘부수다’ 라는 뜻의 영단어 ‘Crush’에 롯데칠성음료의 맥주 브랜드 ‘클라우드(Kloud)’의 헤리티지를 담은 알파벳 ‘K’를 더한 단어로 ‘낡은 관습을 부수고, 새로움으로 매혹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크러시’는 맥주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몰트 100%의 올몰트 맥주로 ‘클라우드(Kloud)’의 올 몰트를 계승했다.

‘크러시’는 페일 라거 타입의 라거 맥주로 알코올 도수는 4.5도, 330ml병, 500ml병 제품과 20L 용량의 생맥주 KEG 및 355ml, 470ml, 500ml의 캔제품이 있으며 향후 PET 등으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크러시(KRUSH) 모델 카리나
크러시(KRUSH) 모델 카리나

‘크러시’는 출시 초기 메인 타겟인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술집이나 식당 등 유흥 채널 입점에 집중하였으며, 이후 고객 접점을 확대하기 위해 순차적으로 제품 라인업을 늘려가며 현재는 대형마트, 편의점 등 가정채널로 영업망을 확대하고 있다.

그 결과, ‘크러시’ 론칭 이후 롯데칠성음료의 맥주 매출이 46% 늘어났으며, 1월말부터 입점을 시작한 편의점의 경우, 500ml 캔 제품 기준 85%이상의 분포율을 보이고 있다.

■ 기존 맥주의 틀을 깬 파격을 담은 맥주, 크러시

‘크러시’는 기존의 국내 맥주에서는 볼 수 없었던 청량한 탄산을 느낄 수 있는 숄더리스(shoulder-less)병을 도입했으며, 패키지 겉면에 빙산을 모티브로 한 디자인을 적용함과 동시에 투명병을 사용하여 시각적 청량감을 극대화시켰다.

올 1월 말에 선보인 ‘크러시’ 캔 3종은 빙산, 눈을 모티브로 청량감을 표현하여 병제품과의 일관된 분위기를 이어갔으며, 특히 캔 표면의 빙산과 눈 부분은 눈(雪)의 질감을 감각적으로 느낄 수 있는 ‘아이스 타일(Ice Tile)’을 적용해 ‘눈 속에서 막 꺼낸 캔처럼 차가운 눈 결정의 촉감’을 강조했다.

크러시_병
크러시_병

 

또한, 분리추출한 유러피안 홉과 홉 버스팅 기법을 통해 ‘크러시’의 차별점인 맥주의 시원함과 청량함을 더욱 살렸다.

■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맥주, 크러시

‘크러시’는 ‘기존 맥주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세대의 맥주’, ‘나랑 어울리는 맥주’를 강조하기 위해 4세대 아이돌 시대의 개막을 알린 ‘에스파(aespa)’의 ‘카리나’를 모델로 선정하고 TV 및 유튜브 광고 등 다양한 광고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롯데칠성음료는 ‘크러시’ 출시 직후부터 새로움을 추구하는 ‘크러시’의 브랜드 특성을 강조하기 위한 플래그십 스토어를 운영하고 있다.

‘크러시의 매력에 반하다’라는 뜻의 ‘크러시 온 크러시(Crush on Krush)’ 문구를 전면에 내세우며, 빙산 모형, 크리스털 조명 등 다양한 조명과 소품을 활용해 ‘크러시’의 시원함과 청량함을 느낄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며, ‘크러시’를 쉽게 마실 수 있는 ‘크러시’ 플래그십 스토어를 강남을 비롯한 전국의 11개 유명 상권에 운영하는 등 소비자들이 ‘크러시’를 보다 쉽게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롯데칠성음료는 ‘크러시’의 출시 100일을 기념해 잠실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에비뉴엘 지하 1층 팝업매장에서 2월 21일부터 3월 3일까지 약 2주간 크러시 팝업 스토어 ‘크러시 에비뉴’를 운영한다.

크러시_캔
크러시_캔

 

‘크러시’의 색깔인 ‘라이트 블루’톤을 활용해 시원함과 청량함을 연출한 팝업 스토어는 광고 장면을 재현한 공간에서 ‘크러시’ 모델 카리나처럼 사진 촬영과 인화를 체험할 수 있는 모델 사진 체험존, 미니 사이즈 크러시 공병에 반짝이는 크리스탈 큐빅 등을 이용해 무드등을 직접 만드는 크러시 무드등 만들기 등의 코너로 구성된 길을 따라 ‘크러시’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기존 맥주와 선을 긋는 새로운 맥주 ‘크러시’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키 위해 이미 선보인 플래그십 스토어, 팝업 스토어를 넘어선 다양한 프로모션을 계획 중에 있다”며, “‘크러시’가 기존의 맥주를 넘어서 국내 맥주 시장의 새로운 흐름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