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기사, 쿠팡에 '공짜 분류 노동'제공
상태바
택배기사, 쿠팡에 '공짜 분류 노동'제공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10.2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택배기사 분류 작업 담긴 영상 확보

쿠팡CLS가 택배기사 과로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혔던 '배송 물품 분류 작업'을 하청 택배기사(퀵플렉서)가 직접 진행하는 모습이 확인됐다. 

택배기사는 분류가 완료된 물건을 배송만 하는 구조라고 밝힌 홍용준 쿠팡CLS 대표의 설명과는 다른 상황이다.

쿠팡 본사
쿠팡 본사

이에 쿠팡CLS가 '택배기사 과로사 대책 사회적 합의기구'에 참여해 합의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는 지적이 잇따른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확보한 영상 자료를 보면, 퀵플렉서(쿠팡을 원청으로 하는 택배기사)가 쿠팡 배송캠프에서 배송할 물품을 직접 분류하고 있다.

영상에 등장한 두 퀵플렉서는 배송 물품으로 가득 찬 롤테이너에서 자신이 맡은 구역에 해당하는 물품을 선별해서 미리 준비해 둔 빈 롤테이너에 각자 옮겨 담는다. 

쿠팡은 과거 물품 분류 작업 인원(헬퍼)을 배송 캠프에 투입해 배송 물품을 구역별로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지난 4월 전후로 배송 물품을 '통소분'하는 것으로 방침을 바꾼 것으로 알려졌다. 

원청에서 전가한 배송 물품 분류 작업은 2020~2021년 사이 26명의 택배노동자가 과로사 한 뒤 과로 유발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꼽혔다. 게다가 배송 건당 수수료를 받는 택배노동자 입장에선 '공짜노동'을 원청에 제공하는 셈이었다.

이에 2020년 12월 결성된 '택배기사 과로사 대책 사회적 합의기구(이하 사회적 합의기구)'는 경제계와 협의를 거쳐 2021년 1월 '1차 택배기사 과로 방지 사회적 합의'에 이어 2021년 6월 '2차 택배기사 과로 방지 사회적 합의'를 타결했다. 당시 주요 합의 내용 가운데 하나가 '원청이 택배 분류작업을 책임지는 것'이었다. 

하지만 쿠팡은 이를 따르지 않고 사회적 합의기구에 동참하지도 않았다. 쿠팡은 2021년 12월 택배 사업자 면허를 취득한 뒤 2022년 초 물품 배송을 하청에 맡기는 '위탁 계약'을 시작했다. 직고용 체제에서 일반 택배회사에서 하는 원·하청 구조로 전환한 것이다.

쿠팡은 그동안 사회적 합의기구에 들어가지 않는 근거 중 하나로 '배송 물품 분류 작업 인원 투입'을 꼽았다. 그러니까 분류 작업을 택배기사에 전가하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합의기구에 들어갈 필요가 없다는 것이었다.

지난 26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홍용준 쿠팡CLS 대표는 "사회적 합의기구에 (쿠팡이) 참여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며 "쿠팡 시스템은 모 회사인 쿠팡에서 판매한 물건들을 배송하는 구조"라고 설명했다.

홍 대표는 "택배기사들이 분류가 완료된 물건을 배송만 하는 구조라서 타사와 구조가 다르다"고 주장했다.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분류 작업 배제와 관련된 쿠팡의 거짓말이 명백한 증거로 드러났다"며 "쿠팡 CLS는 하루빨리 사회적 합의기구에 참여해 택배기사 분들이 사회적으로 합의된 업무 여건 속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