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식품박람회 한국관 피해업체 배상 제대로 못 받나
상태바
세계식품박람회 한국관 피해업체 배상 제대로 못 받나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10.23 22: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어 방문하는 기간에 전시 못해

독일에서 열린 세계 최대 식품 박람회에 참석한 국내 기업들이 통관 실수로 제품을 받지 못해 전시관 일부가 텅 빈 채로 운영됐지만 책임 기관인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업체당 100여만원에 그치는 배상액만을 제시해 논란이 일고 있다.

23일 서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제공한 자료를 보면,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지난 7∼11일(현지 시각) 열린 독일 식품 박람회에서 통관 문제로 피해를 본 12개 기업을 대상으로 제시한 배상액은 총 1365만원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나주 사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나주 사옥

공사는 독일 퀠른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식품박람회인 '아누가'에서 한국관 운영을 위해 지난해 12월 76개 기업을 모집했다. 하지만 12개 기업의 제품이 독일 세관에 걸려 행사가 시작할 때까지도 전시되지 못했다. 해당 제품은 떡볶이, 김, 쌀과자 등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케이(K)-푸드'가 중심이다.

통관 절차는 결국 박람회 총 기간인 5일 중 3일째 오후에야 마무리 돼 물품이 기업에 전달됐다. 이들 기업이 실질적으로 상품을 활용한 건 마지막 날 뿐이었다.

1년간 준비한 박람회였지만 바이어들이 주로 방문하는 1∼2일째에는 텅 빈 전시관을 운영할 수밖에 없었다. 식품은커녕 영문 카탈로그까지 독일 세관에 모두 묶여 제품 소개도 불가능했다.

의원실과 피해 기업 말을 종합하면, 지난 18일 농식품부 국정감사에서 지적을 받기 전까지는 공사는 피해업체의 배상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 국회 지적에 뒤늦게 마련한 배상안도 업체 요구 수준에 크게 못 미친 것이다.

서 의원은 "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마련한 배상안은 피해자의 의견을 묻지 않고 결정한 것"이라며 "농식품부와 공사는 피해기업의 의견을 청취해 합당한 배상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