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최초 검사지식 특화 AI챗봇 서비스 개발해 내부통제 및 사고 예방에 활용
5천7백여 건 사례·규정 분석한 DB로 353건 시나리오 설계해 서비스 개발
5천7백여 건 사례·규정 분석한 DB로 353건 시나리오 설계해 서비스 개발
우리은행은 검사업무 관련 데이터를 학습한 자연어처리 기술 기반 직원용 검사지식 검색 서비스인 ‘AI검사챗봇’을 도입한다고 3일 밝혔다.
우리은행은 AI기술로 내부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5천7백여 건의 사례·규정을 분석했다. 분석한 DB로 353건의 시나리오를 설계해 자연어처리 챗봇 서비스를 개발했고 지속적인 학습과 정기적인 답변 오류 분석으로 대화 품질을 개선할 예정이다.
AI검사챗봇은 발생빈도가 높은 일상감사 업무에 우선 적용했는데, 일상감사 업무는 경영진의 의사결정이 필요한 업무에 대한 실무 직원의 업무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상임감사위원에게 사전·사후에 확인을 받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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