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산업, 사상 처음으로 금탑산업훈장 수여 영예
상태바
디스플레이산업, 사상 처음으로 금탑산업훈장 수여 영예
  • 노진우 기자
  • 승인 2023.09.21 2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첫 금탑산업훈장에 '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대표' 수상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개최된 제14회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에서 진행된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 수여식에서 디스플레이산업 사상 처음으로 1등급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됐다고 21일 밝혔다.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은 국내 디스플레이 수출이 연 100억달러를 돌파한 2006년 10월을 기념해 2010년 10월에 제1회 디스플레이의 날이 개최 됐으며, 기념식에서는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유공자에 대한 격려 및 노고 치하를 위해 포상이 수여된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제14회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서울 롯데호텔월드에서 제14회 디스플레이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2010년 제1회 기념식에는 유공자 10명에 대한 장관표창 수여, 2011년 산업포장, 대통령표창, 국무총리표창 추가, 2016년에 처음으로 3등급 동탑산업훈장이 수여됐고, 2019년에는 동탄산업훈장이 은탑산업훈장으로 격상돼 2등급 은탑산업훈장이 디스플레이 산업인에 수여됐다.

2023년 제14회째를 맞이하는 디스플레이의 날에는 디스플레이산업의 중요성과 위상을 고려해, 사상 처음으로 1등급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됐으며, 삼성디스플레이 최주선 대표가 첫 금탑산업훈장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협회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디스플레이가 국가첨단전략산업이자 국가경제 기여가 큰 산업임을 강조하면서 금탑산업훈장 수여를 지속 건의해 왔으며, 포상을 담당하는 행정안전부도 디스플레이산업의 중요성을 고려해 은탑산업훈장을 금탑산업훈장으로 격상했다.

현 정부에서 디스플레이산업에 대한 다양한 육성정책이 발표되고, 디스플레이 중요성이 다시금 재조명 받는 상황에서 금탑산업훈장 수여가 가지는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다.

총리 주재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국가첨단전략산업'으로 디스플레이 지정(2022.11), 대통령 주재 제12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국가전략기술'로 디스플레이 지정(2022.12), 세계 1위 탈환을 위한 산업부의 '디스플레이산업 혁신전략' 수립(2023.5), '디스플레이 첨단산업 특화단지' 지정(2023.7) 등 많은 정책이 발표됐다.

정책지원과 더불어 금탑산업훈장 수여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자긍심 고취 뿐 아니라 더 나아가 기술개발을 가속화하고, 적극적인 신시장 개척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다.

이동욱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부회장은 "디스플레이 산업발전 유공자 포상에 사상 처음으로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되었다는 점에서 업계에서는 고무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며 "디스플레이 산‧학‧연 종사자의 사기 진작과 자긍심을 높여 산업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