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활용 능력시험 (AICE)" 초중생 으로 확대
상태바
"인공지능 활용 능력시험 (AICE)" 초중생 으로 확대
  • 김성숙 기자
  • 승인 2023.07.09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T, 초중생 대상 AI 활용능력시험 ‘ 특별시행에 710여 명 응시
- 초등생 응시자 중 4,5학년생 이 다수
- 하반기 본격적인 정기시험 개시로 국내 AI 저변 확대 가속화
[AICE 특별시험에 응시한 초등학생들/ 사진제공=KT] 
[AICE 특별시험에 응시한 초등학생들/ 사진제공=KT] 

대한민국 AI 경쟁력 강화 및 디지털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 있는 KT(www.kt.com)가 초·중학생의 인공지능 활용 역량을 평가하는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 에이스) 퓨처 특별 시험을 시행했다고 9일 밝혔다.

KT가 개발한 인공지능 활용 능력시험 AICE는 그동안 성인 및 고등학생 중심으로 시행되어 왔으나 이번에 AICE 퓨처가 공개되며 전 생애주기에 걸친 인공지능 교육 및 역량 검정이 가능해졌다.

초중생 권장 레벨인 AICE 퓨처는 총 3개 등급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번에 시행한 특별시험은 입문등급인 3급으로 지난달 24일 전국 14곳의 오프라인 시험장 및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초중생 710여 명이 응시해 성황을 이뤘다.

AICE 퓨처는 초중생 대상으로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블록 코딩을 통해 컴퓨팅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함양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KT가 개발한 블록 코딩 플랫폼 AI 코디니를 교육과 시험에 활용하며 응시생들은 이를 통해 알고리즘의 원리를 이해하고 음성합성이나 음성인식 등의 실습을 해볼 수 있다.

이번 AICE 퓨처 특별 시험은 인공지능의 개념과 윤리 등을 묻는 객관식 문항과 블록 코딩으로 문제의 오류를 해결하는 실습 과제 문항, 프로젝트형 블록 코딩 문항 등으로 설계됐다. 개인 응시생 외에도 서울 상명초, 홍성 광천중 등에서 단체로 시험에 응시해 공교육에 인공지능 교육이 접목된 사례도 있었다. 특히 상명초에서는 교내 영재학급의 학생 19명이 시험 준비를 위해 자체 동아리를 구성하는 열의도 보였다.

응시생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94%의 응시생이 다음 단계 시험에 도전하겠다는 의지를 밝혔고, 초등학생 응시자 중에서는 4학년과 5학년생 비중이 50%로 가장 많았다. 합격 여부는 AICE 홈페이지를 통해 7일 오후 2시부터 확인 가능하며, 합격자에게는 AICE 자격증과 디지털 배지가 발급된다.

KT는 올 하반기에 이번 특별시험의 상위 레벨인 1급과 2급도 순차적으로 공개하고 본격적으로 AICE 퓨처 정기시험을 개최할 예정이다. 또 국내 인공지능 저변 확대를 위해 AICE 캠프를 열고, 국립부산과학관과 협업해 동남권 청소년들에게도 AI 활용 역량 향상 기회의 접근성을 높일 계획이다. 창의융합형 AI 인재 양성의 일환으로 상명대 창의예술 영재교육원과도 공조하고 있다.  

KT 그룹인재개발실장 진영심 상무는 “디지털 시대에 인공지능 활용 능력은 전 세대를 불문하고 모두가 갖춰야 하는 기본 역량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KT가 보유한 AI 인재 육성 노하우를 바탕으로 미래 인재들이 인공지능을 활용해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디지털 네이티브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 에이스) 퓨처 특별 시험]
 [AICE(AI Certificate for Everyone, 에이스) 퓨처 특별 시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