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국내 최초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상태바
삼성전자, 국내 최초 ‘AI 경영시스템 인증’ 획득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3.06.15 19: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가 국내 최초로 국제 표준 ‘인공지능(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AI 경영시스템(ISO/IEC 42001) 인증은 AI 기반 제품·서비스를 개발하거나 제공할 때 회사가 AI 윤리나 신뢰성과 관련한 리스크 대응과 관리를 책임감 있게 수행하는지 중점 평가한다. 한국표준협회는 AI 가전 제품·서비스 기획, 개발, 양산, 폐기까지 전 생애주기에 걸쳐 AI와 관련된 보안, 공정성, 투명성, 데이터와 시스템 품질 신뢰성 등을 적절히 관리하고 있는지 평가·인증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인증이 개별 솔루션을 넘어 경영 시스템 전반에 대한 인증이라는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세탁기·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총 14종의 AI 가전 제품과 서비스가 ‘AI+ 인증’을, 로봇청소기와 스마트싱스 홈케어 서비스가 ‘AI 신뢰성 인증’을 획득하 바 있다.

삼성전자 로봇 청소기 ‘비스포크 제트봇 AI’는 지역별 출시 일정에 따라 견종과 같은 데이터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해 지속적으로 데이터의 편향성을 최소화하고, 청소 중 인식된 사물 정보를 청소 결과와 함께 사용자만 확인 가능하도록 권한을 부여했다. 획득한 정보는 24시간 이내로만 보유해 투명하게 관리한다.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유미영 부사장은 "소비자들이 보다 신뢰하며 사용할 수 있는 AI 가전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 전후에 걸쳐 엄격한 기준을 적용해 관리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공정하고 투명한 AI 기술을 만들고 AI 기술이 소비자의 일상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왼쪽)과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오른쪽)이 서울 강남구 한국표준협회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강명수 한국표준협회장(왼쪽)과 유미영 삼성전자 생활가전사업부 부사장(오른쪽)이 서울 강남구 한국표준협회에서 열린 수여식에서 기념촬영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