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K-소비재 열풍으로 중앙아시아 시장 공략
상태바
KOTRA, K-소비재 열풍으로 중앙아시아 시장 공략
  • 김상우 기자
  • 승인 2023.06.12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8일부터 3주간 카자흐스탄에서 ‘2023 K-Lifestyle in CIS’ 개최
- 국내 소비재 기업 300개사, CIS 소비재시장 공략 총력 추진

KOTRA(사장 유정열)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김제시(시장 정성주), 인천상공회의소(회장 심재선)와 함께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중앙아시아 지역 소비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8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2023 K-Lifestyle in CIS’를 개최한다.

 KOTRA(사장 유정열)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김제시(시장 정성주), 인천상공회의소(회장 심재선)와 함께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중앙아시아 지역 소비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8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2023 K-Lifestyle in CIS’를 개최한다. 알마티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8일에 진행된 소비재 수출상담회의 모습 / 사진 KOTRA 제공
 KOTRA(사장 유정열)가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 김제시(시장 정성주), 인천상공회의소(회장 심재선)와 함께 우리 중소·중견기업들의 중앙아시아 지역 소비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이달 8일부터 30일까지 3주간 ‘2023 K-Lifestyle in CIS’를 개최한다. 알마티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8일에 진행된 소비재 수출상담회의 모습 / 사진 KOTRA 제공

이번 행사는 우리나라의 CIS 지역 핵심 파트너이자 중앙아시아 최대 교역국인 카자흐스탄을 비롯해 우즈베키스탄, 아제르바이잔, 우크라이나, 몽골 등과의 경제협력 기회를 발굴하고, 우수한 소비재를 가진 우리 중소기업의 수출 확대를 위해 기획됐다.

올해 어려운 대외여건 속에서도 카자흐스탄으로의 수출은 전년 대비 2배가량 급증했다. 특히, 소비재 대표 품목인 화장품 수출이 카자흐스탄의 경우 지난 4월까지 전년동기 대비 96.9% 늘었고, 인근국인 키르기스스탄도 71.4% 늘어나는 등 한국 소비재의 수요가 큰 폭으로 커지고 있다.

* 對카자흐스탄 전체 수출증가율: (2022) 115.2% (2023.1~4월) 94.8% (자료원: 한국무역협회)

 이달 10일 알마티 쇼핑몰 포럼에서 B2C 한국 소비재 상품 판촉전이 개최되고 있다. / 사진 KOTRA 제공
이달 10일 알마티 쇼핑몰 포럼에서 B2C 한국 소비재 상품 판촉전이 개최되고 있다. / 사진 KOTRA 제공

지난 8~9일 알마티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진행된 소비재 수출상담회에서 우리 기업 약 38개사가 CIS지역 바이어 149개사와 541건의 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했고, 현장에 마련된 화상상담 부스에서 대면 상담이 어려운 인근 국가의 바이어들과도 35건의 온라인 상담을 진행했다.

소비재 기업 약 250개사의 샘플을 전시한 쇼케이스장에서는 직접 제품을 만지고, 테스트하는 기회를 제공해 바이어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아울러, 2030 부산엑스포 유치 홍보관을 설치해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현장 마케팅을 진행하며 현지 기업 관계자와 일반 시민들의 관심을 끌었다.

투르순 마흐무드잔 카자흐스탄 뷰티산업협회장은 “한국 화장품에는 천연 성분이 많이 함유됐고 아시아인 피부타입에 맞게 설계돼 현지인들에게 매우 인기가 많다”며 “가격과 품질이 최적의 균형을 이루고 있어 수요가 꾸준히 높다”고 전했다.

이달 10일부터 30일까지는 현지 대형 쇼핑몰에서 제품을 실제로 판매하며 홍보하는 판촉전시회를 개최하고, 우리 기업 300개사가 중앙아시아 전역 바이어 400개사와 화상으로 만나는 온라인 B2B 상담회를 병행한다. 판촉전시회는 연평균 약 1,200만 명이 방문하는 쇼핑몰의 입지를 활용하고 라이브 생방송 등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소비자의 눈길을 끈다는 계획이다.

10일 알마티 쇼핑몰 포럼에서 열린 B2C 한국상품 판촉전 개막식에서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KOTRA 제고
10일 알마티 쇼핑몰 포럼에서 열린 B2C 한국상품 판촉전 개막식에서 정외영 KOTRA 혁신성장본부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 사진 KOTRA 제고

수출 성과를 높이기 위해 1,200만개 이상의 제품이 입점*한 카자흐스탄 최대 온라인 유통망인 사투(SATU) 내 한국상품관을 운영하고, 소셜미디어 ‘메타’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온.오프라인 상담을 주선해 CIS 소비재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