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날 놓칠 수 없는 다이어터의 영리한 대처법
상태바
복날 놓칠 수 없는 다이어터의 영리한 대처법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2.07.15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계탕은 고칼로리 음식이다?!’

 

사진제공 : 클립아트코리아
사진제공 : 클립아트코리아

이례적으로 뜨거운 대한민국이다. 아직 초복이 오기도 전에 이른 폭염이 찾아오면서 건강관리와 기력 회복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올해 초복은 7월 16일로, 복날은 흔히 보양식을 먹는 날로 알려져 있다. 초복, 중복, 말복을 가리켜 ‘삼복’이라고 부르는데, 초복부터 말복까지의 약 20일간이 여름철 가장 더운 기간으로 알려져 있다. 무더운 이 시기에 영양이 풍부한 음식을 먹어 보신하고 기력을 보충하던 풍습이 오늘날까지 이어지고 있다.

복날에 먹는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삼계탕이며 그 외의 음식도 추어탕, 육개장, 장어 등 고단백질 음식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먹거리가 풍부한 현대 사회에는 영양 보충의 필요성보다는 문화적인 측면이 더 강하다. 복날을 하나의 이벤트 데이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복날에는 급식 메뉴로 보양식이 나오는 경우가 많고, 지인들과의 약속도 자연히 영양이 풍부한 음식으로 맞춰진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이어지는 성수기 휴가 준비를 위해 준비 중인 다이어터에게는 적신호가 켜지는 시기이기도 하다. 여름 보양식은 단순히 고단백인 게 아니라 생각보다 열량이 높은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보양식인 삼계탕의 경우 한 그릇에 736kcal에 달한다. 국물까지 온전히 다 먹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한 그릇의 칼로리를 고스란히 섭취하는 셈이다.

다이어트 중이라면 보양식도 영리하게 먹는 방법을 고려해봐야 한다. 삼계탕을 먹을 예정이라면 직접 조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국물의 염분을 줄이고, 찹쌀 대신 곤약밥이나 컬리플라워밥과 같은 식물성∙저칼로리 식재료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외식으로 보양식을 먹더라도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고 국물, 소스와 같은 염분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공깃밥, 삼계탕 속 찹쌀과 같은 탄수화물은 필요량 이상을 섭취하면 여분의 영양분이 지방으로 축적되므로 본인에게 맞는 적당량을 정해두고 먹는 것이 좋다. 염분을 많이 섭취할 경우 노폐물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고 셀룰라이트가 생겨 비만으로 이어질 수 있다. 국물의 간을 맞추는 소금 양을 줄이고 국물 섭취량도 줄여야 하며, 단백질을 섭취할 때도 소금에 찍어먹지 않는 게 좋다.

다만 다이어트 목적이라 하더라도 탄수화물이나 염분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것은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탄수화물에서 얻는 포도당은 신체와 뇌 활동에 사용되기 때문에 탄수화물을 너무 절제할 경우 몸의 균형이 깨지고 요요현상이 오기 쉽다. 또한 염분은 생존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너무 적게 섭취할 경우 쉽게 피로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 적당량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영양소를 골고루 챙겨먹을 수 있도록 식단을 조절하면서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

꾸준한 다이어트로 체중감량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군살 등 빠지지 않는 부위가 있다면 지방흡입술의 도움을 받는 방법도 있다. 지방흡입술은 피부를 작게 절개한 후 피하지방층에 지방 분해 용액을 주입해 지방세포의 사이즈를 줄이고, 이를 캐뉼라를 이용해 추출해내는 방법이다. 팔뚝, 허벅지, 복부, 옆구리 등 특정 부위의 지방을 제거하는 부위별 지방흡입도 있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은 “여름에는 빙과류, 보양식 등을 자주 접하면서 식단관리에 어려움을 겪다가 적극적인 방법을 찾는 다이어터들이 늘어난다”며 “지방흡입술을 고려한다면 먼저 숙련된 전문의에게 꼼꼼하게 상담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