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K-센서 개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7년간 1865억원으로 경쟁력 강화 지원
상태바
산업부, 'K-센서 개발'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7년간 1865억원으로 경쟁력 강화 지원
  • 김진수 기자
  • 승인 2021.08.14 0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출처:뉴스1
사진출처:뉴스1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김진수 기자] 데이터 수집·처리에 필요한 핵심센서 기술 개발 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정부는 내년부터 7년간 총사업비 1865억원을 투입해 센서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게 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열린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K-센서 기술개발 사업'의 사업 타당성을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K-센서 사업은 지난 5월 발표한 K-반도체 전략의 대규모 R&D 후속조치로, 정부는 향후 7년간 관련 기술 경쟁력 강화를 지원한다는 목표다.

센서는 빛, 열, 소리 등의 외부 자극(stimulus)을 감지한 후 전기신호로 변환하는 소형 전자부품으로, 데이터 경제의 확산에 따라 2024년까지 전세계 센서 수요가 1조개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시장도 지난해 1939억달러에서 2025년 3328억달러로, 연평균 11% 이상 성장이 기대된다.

정부는 이번 사업을 통해 모바일, 자동차, 바이오, 공공 등 4대 주요 분야의 수요 기반 기술개발과 성장 인프라 구축을 지원해 글로벌 센서 경쟁력을 확보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구체적으로 △시장경쟁형 △미래선도형 △센서플랫폼 R&D를 통해 핵심기술 확보와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며 센서 시제품 제작 및 신뢰성 평가를 지원하는 제조혁신 플랫폼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또 국내 센서 기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컨설팅을 제공하는 'K-센서 글로벌 전담팀'을 구성해 해외 마케팅을 지원한다는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