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기존 워킹그룹 '종료' 검토..."북핵수석대표서 논의"
상태바
한미 "기존 워킹그룹 '종료' 검토..."북핵수석대표서 논의"
  • 박영심
  • 승인 2021.06.22 08: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양국 정부가 지난 2018년 출범한 '한미 워킹그룹' 운영을 종료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기로 합의했다고 22일 외교부가 밝혔다.

사진=뉴스1.
사진=뉴스1.

 

외교부는 이날 "21일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시 기존 한미 워킹그룹 운영 현황을 점검했다"며 이같이 전했다.

외교부는 "앞으로 한미는 북핵수석대표 간 협의 이외에도 국장급 협의를 강화하기로 했다"며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선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한미 워킹그룹은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 시절인 2018년 11월 우리 측 요청으로 만들어졌다.

이는 남북한 간의 경제협력 사업이 대북제재를 저촉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만든 일종의 태스크포스(TF)였다.

그러나 일각에선 "한미가 대북제재 면제를 협의하는 과정 자체가 오히려 남북 교류 협력을 막는 측면이 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북한도 대외 선전매체 등을 통해 "한미 워킹그룹엔 남북 간 '이간'을 위한 미국의 흉심이 깔려 있다"며 적대감을 보여왔다.

이런 가운데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성 김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는 21일 열린 한미·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 조속한 북미 대화 재개의 필요성에 공감했다.

특히 김 대표는 한미 북핵수석대표 협의에서 최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대화·대결' 발언을 언급하며 "우린 (대화·대결) 어느 쪽이든 준비할 것"이라면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희망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