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준일테마에세이] 유익한태도
상태바
[양준일테마에세이] 유익한태도
  • 이미영 객원기자[영문학박사]
  • 승인 2020.05.01 23:44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한글판 이미영 객원기자]  '태도'라는 용어의 기원은 라틴어 'aptus(적합성)에있다.
태도의 사전적 정의는 '몸의동작'이나 '몸을 가누는 모양새',  '어떤일이나 상황을 다루는 마음가짐이나 마음가짐이 드러난 자세', '어떤 일이나 상황따위를 취하는 입장' 이다.

타인을 대하는 마음가짐은 각기다르다. 마음의 모양에따라 태도의 모양도 다르다. 그런맥락에서보면 태도를 통해 마음을 알수있다.

태도는 사전적 정의 이외에 여러학문의 학자들에 의한 정의가 다양하다. 다양한 정의들중 심리학적 정의에 주목해본다.

미국의 성격심리학자 올포트는(G.W.Allport) 태도를 '개인이 외적사물 및 상황에 대해 반응하는데 있어 영향을 주는 정신적인 상태'로 개념화 했으며 이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고 보았다.

올포트의정의에 맥을 같이하는 사회심리학자들은  경험을 통해 형성된 태도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한다. 필자는 심리학전공은 아니지만 올포트의정의를 새겨본다. 그리고 그 정의를 기반으로 양준일의 태도에 주목한다.

지난 4월27일 '영혼의말한마디'에서 양준일은 자신을 '새돈 5만원지폐'가 아닌 '찢어진 5만원지폐'로 표현한다. 사람에 비유하면 '찢어진 5만원이 더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설명한다.

사회자: (찢어진5만원을)안스럽고 안되보이는거로만 생각하고있었는데...

양준일: 찢어진 5만원은 그만큼 다양한 삶을 경험한 분이거든요...

다양한 문제거리가 있는 영화가 지루하지않고 재미있듯이 자신의 찢어진 삶이 없었다면 지금의 양준일은 없다는 것이다. 사회자는 그자리에서 자신도 '찢어진5만원'에 동참한다고 언급한다.

그의 태도는 유익하다. 그의 태도를 볼때마다 뭔가를 뒤돌아보게 된다.

양준일은 '매일영혼의 말한마디'라는 글로 '카카오프로젝트100'에 참여중이다. 사회자의 짖궂은 질문과 양준일의 대답이 흥미롭다.

사회자: 둘째날 글이없어요...작심삼일이라고도 말하자나요...적어도 8,9일은 가다가 중간쯤에 하루없으면... 그렇구나...첫날시작하고 둘째날 없기란. . .
양준일: 이 프로젝트를 시작했다는걸 까먹었어요.(큰웃음)
사회자: 예상밖이네요. 음 멤버분들은 ...매일 해야하는 부담감을 가지지말라고...일부러 건너뛰었다. 이것은...
양준일: 음, 제가 잊어버린것을 아무도 몰랐던거 같아요 (큰웃음)

아무도 모를수있었던 자신의 실수에대한 내막은 폭소를 선물한다. 둘째날은 일부러 건너뛰었다고 얼마든지 포장할수 있는  선택이 있는데도 말이다. 참으로 난처함을 표할수 있는 무익한태도를 버리고 의도하지 않았지만 큰웃음을 선사한 그의 태도는 유익하다.

밖에서 개가 짖는다.
양준일: 저 개는 왜그렇게 짖어...미치겠어...라고 한다면 상황은커지지만,
저 개는 짖는거구 내가 어떻게 할수가없어 라고 한다면 상황은 작아진다.
어떤상황이던 '이것은 잘못됐고,이것은 안돼' 라고 한다면 싸움이된다.

필자의 머리가 하얗게된순간이다.
얼마전 필자의 집 위층에 세아이가 있는 가정이 새로 이사를왔다. 세아이중 한아이가 유난히 시끄럽다며 젊은 부부가  이사떡을 들고 인사를 온다. 요즘 보기드문 이사떡에 따뜻함이 느껴진다.
사건은 이사떡을 다 먹기도전에 시작된다. 아이가 하루종일 운다.게다가 엄마는 달래지도 않는 모양이다.
한달이 한계였다. 필자는 끝내 참지못하고 아이엄마에게 강하게 한마디하고왔다.
거짓말처럼 그날 이후 아이없는집같다. 지금도 의문이풀리지는 않는다.

어쨌든 양준일의 개짖는소리에 대한 그의 태도를 새겨본다. 아이의  소리가 시끄러운건 사실이었지만 필자의 귀가 과하게 예민한건 아니었나 생각해본다.
아이니까 울테지...
라는 유익한태도였다면 조급함과 분노로 나 자신을 괴롭히지 않았을텐데 말이다.

살면서,
'이건 잘못됐어 이건 안돼'라는 말은
얼마나 했을까...

''태도는 생각과 어조, 말의 질과 분위기를 결정한다...태도는 나 자신을 담아 다른 사람앞에 내놓는 접시와 같다.
'진정으로 유익한태도'는  호감요소를 성공적으로 전달하는 주된수단이다.''
[90초 첫인상의법칙:니콜라스 부스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지원 2020-05-03 13:31:13
뭔가 안좋은 일이 있을때마다 부정적인 태도로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드는 제 자신을 반성하게 되네요. 글을 읽을때마다 하나씩 배워가는 느낌이에요. 항상 좋은 글 감사합니다.

염의선 2020-05-03 12:42:03
양준일의 태도에 대한 글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