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중국, E&M(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산업을 주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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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시장] 중국, E&M(엔터테인먼트·미디어) 산업을 주목하라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7.09.27 1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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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 한글판 피터조 기자] 중국의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E&M) 산업이 성장세에 있다.

코트라 이윤식 중국 상하이무역관에 따르면 인터넷 TV, 광고, 게임, 가상현실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고 전했다.

E&M 산업과 첨단기술과의 융합으로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사업모델이 나타나고 있다.

PWC가 발표한 '2017~2021년 중국 오락 및 매체시장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E&M 주요 시장과 산업은 포화상태에 다다르고 있어 전통적인 방식의 사업으로는 성장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전 세계 E&M 산업 역시 신흥시장이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e-스포츠
2016년 e-스포츠의 총수입은 5600만 달러이며, 2021년에는 1억8200만 달러까지 증가하며 CAGR 26.4%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영화
2016년 영화티켓 수입은 62억 달러이며, 2021년에는 107억 달러로 CAGR 11.6%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터넷TV
중국의 인터넷TV 시장은 2015년 말 감독관리기구에서 시장의 발전을 억제하겠다고 발표했다. 현재 라이선스를 받은 매체는 CNTV, CIBN, CCTV, SMC(남방미디어), Wasu Online, 호남광전(망고TV), BesTV 등 7개사에 불과하며, 기타 사업자는 모두 위 매체들과 제휴해야만 합법적으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엄청난 잠재력을 바탕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2016년 인터넷TV의 총수입은 18억 달러였으며, 2021년에는 45억 달러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터넷 활동
현재 중국 통신업은 중국 전신(China Telecom), 중국 이동(China Mobile), 중국 연통(China Unicom) 3개사가 삼족정립하고 있다.

2021년 유무선 네트워크의 발전으로 인터넷 시장은 총수입 942억 달러를 기록, 미국 다음 가는 거대한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6년 10월 LTE는 무선 네트워크의 50.6%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유선 네트워크 역시 발전을 거듭해 침투율 55.3%에서 2021년 68.2%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인터넷 광고
중국은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의 인터넷 광고 시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이동광고의 잠재력이 매우 큰데 2016년 무선인터넷 사용자 침투율은 64.9%, 2021년에는 79.5%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신문·잡지
2016년 신문․잡지광고 수입은 112억 달러이며 2021년에는 103억 달러로 감소하며 CAGR -6.1%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된다.

◇옥외광고
2016년 옥외광고 총수입은 61억 달러이며, 향후 5년간 CAGR 8.5%를 기록하며 91억 달러까지 증가할 전망된다.

중국의 건축붐, 특히 신축 비행장, 지하철역, 쇼핑센터 등으로 옥외광고의 기회가 크게 증가했다.

◇음악
2016년 음악시장의 수입은 4억8000만 달러로 전년대비 13% 증가했으며, 2012년 대비 60% 증가한 수치이다.

알리바바, 중국이동, 텐센트가 디지털음악시장에서 가장 주도적 지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왕이, 중국 스트리밍 사이트인 인웨타이(音悦台) 등도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사이트이다.

◇TV광고
2016 TV광고 수익은 145억 달러로 점차 매체 광고 중 비중이 감소추세에 있으나, 여전히 상당한 영향력을 지닌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타이틀 스폰서의 영향력이 가장 크고 오래 가는 것으로 판단하고 있으며, 전통적인 광고보다 더 많은 투자를 통해 더 큰 효과를 얻고자 하는 경향이 짙어졌다.

◇게임
중국 게임출판위원회(GPC)의 통계에 따르면, 2016년 중국 게이머는 총 5억6600만 명에 달하고 총 수익은 154억 달러에 달한다.
  
2021년까지 CAGR 11.2%로 증가해 26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측된다.

지난 2년간 중국 게임의 해외수익은 150% 증가했고 2016년 기준 3대 해외시장은 미국, 일본, 한국임. 향후 인도,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신흥시장 진출도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가상현실
2021년까지 중국의 실제사용 가상현실 헬멧은 8590만 개에 달하고, 스마트폰과 연결가능한 헬멧은 3520만 개에 달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이동식 설비가 각광을 받으며 주도적 지위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되며, 아울러 2021년 시장가치는 36억 달러에 달하고, 동영상분야가 19억 달러로 52.9%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코트라 이윤식 중국 상하이무역관은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수요, 사업모델의 다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결제까지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며, "기술의 발전과 소비자들의 수요, 사업모델의 다변화에 따라 소비자들의 결제까지 유도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졌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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