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경제, 중국 집값 상승률 9개월째 둔화
상태바
중국 경제, 중국 집값 상승률 9개월째 둔화
  • 이정호 기자
  • 승인 2017.09.1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도시엔 투기 몰려

[코리아포스트 이정호 기자] 중국 당국의 부동산 규제에 묶여 주택가격 상승률이 9개월 연속 둔화했다.

18일 파이낸셜타임스(FT)에 따르면 중국 국가통계국 자료를 로이터 통신이 분석한 결과 70개 도시의 지난달 신규 주택가격이 전년 동기보다 8.3% 올랐다.

이 같은 상승률은 전월인 7월(9.7%)보다 1.4%포인트 내려간 것으로, 지난해 11월(12.6%) 고점을 찍은 뒤 9개월째 둔화했다.

이는 지난해 7월 이후 최저치를 찍은 것이기도 하다.

집값 상승세가 주춤하는 것은 당국이 부동산 투기를 잡으려 규제를 강화하면서 매매 수요가 줄어들었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도시별로는 베이징(北京) 5.2%, 상하이(上海) 2.8% 상승해 전국 평균을 밑돌았다.

그러나 대도시에 몰려있던 투기 수요는 규제 사각지대를 찾아 지방 소도시로 흘러간 것으로 나타났다.

남부 광시(廣西)장족자치구의 구이린(桂林)은 전월 대비 1.1% 상승해 전국 평균(0.2%)을 크게 웃돌며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양극화 현상은 앞으로 수개월 동안 이어질 것으로 애널리스트들은 전망했다. 주택시장이 황금기에 들어가는 9∼10월이 다가오지만 소도시에서는 기존 주택의 공급이 수요를 따라가지 못할 것이란 관측에서다.

중국 인민은행이 지난 15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당국 규제에도 4분기에도 주택가격이 오를 것으로 보는 주민이 3분의 1에 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