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질 경제, 브라질 민영화 작업에 박차
상태바
브라질 경제, 브라질 민영화 작업에 박차
  • 이정호 기자
  • 승인 2017.09.14 16: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정위기 완화, 경제활동 자극"

[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이정호 기자] 브라질 정부가 재정위기 완화를 목표로 추진하는 민영화 작업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보인다.

13일(현지시간) 브라질 언론에 따르면 페르난두 코엘류 필류 광업·에너지부 장관은 올해 안에 중남미 지역에서 전력 부문 최대 기업으로 꼽히는 국영전력회사 엘레트로브라스의 정부 지분 매각 방식을 결정하고 내년 1분기 중 민영화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코엘류 필류 장관은 광업·에너지부와 재무부, 기획부 실무자들이 매일 만나 정부 지분 매각 방식을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엘레트로브라스 관계자들은 내년 10월 대선 등 정치 일정 때문에 민영화 작업이 정부 계획대로 조기에 마무리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엘레트브라스의 정부 지분은 연방정부 40.99%, 국영 경제사회개발은행(BNDES) 18.72%, 연방기금 3.42%로 나뉘어 있다.

전체 정부 지분을 현재의 63.13%에서 50% 미만으로 낮추겠다는 것이 광업·에너지부의 계획이다.

엘레트로브라스의 현재 시장가치는 200억 헤알(약 7조2천200억 원)로 평가되나 실제로 민영화가 이뤄지면 300억 헤알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엘레트로브라스 민영화 계획은 상당한 논란을 낳을 것으로 보인다.

민영화 이후 전기요금이 급등하고 대규모 정전 사태 발생 가능성이 커지는 등 부작용이 따를 것이라는 주장이 나온다. 재정난을 이유로 국가자산을 무차별적으로 매각하는 데 대한 반발도 제기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엘레트로브라스가 민영화되면 장기적으로 전기요금이 하락하는 효과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또 엘레트로브라스의 원전 부문 자회사인 엘레트로누클레아르와 브라질-파라과이 접경에 있는 이타이푸 댐은 매각 대상에 포함되지 않아 전력 수급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다.

1975∼1982년에 건설되고 1984년 5월 5일부터 가동된 이타이푸 댐은 브라질과 파라과이 양국이 공동관리한다. 생산되는 전력은 브라질과 파라과이가 절반씩 나눠 가지며, 파라과이는 이 가운데 15%만 소비하고 나머지 85%는 브라질에 싼 가격에 수출한다.

한편, 브라질 정부는 지난달 23일 고속도로와 공항, 항만 터미널, 송전선을 포함한 57개 국유 자산을 매물로 내놓는 민영화 계획을 발표했다.

대부분 올해 3분기부터 내년 말 사이에 매각이 이뤄질 예정이며,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445억 헤알(약 16조 원)의 투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는 이번 민영화 계획이 단순히 세수 부족을 메우는 데 그치지 않고 인프라 사업 확충을 통해 고용과 소득을 늘려 경제활동을 자극하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