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태국, 아세안 전기자동차 허브로 '도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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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교시장] 태국, 아세안 전기자동차 허브로 '도약'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7.09.13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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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 한글판 제임스김 기자] 태국이 아세안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도약을 하고 있다.

코트라 김소선 태국 방콕무역관에 따르면 태국은 2007년과 2014년 친환경차 육성 1·2차 계획을 수립, 실시하는 등 아세안 내 친환경차 생산 허브를 꿈꾸며 적극적인 정책을 추진 중이라고 전했다.

태국의 전기차 시장은 하이브리드차(HEV; Hybrid Electric Vehicles)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PHEV,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가 2016년 기준 승용차 시장에서 1.7%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 사진=승용차 부문 전기차 점유율 및 등록차량대수.(태국 방콕무역관 제공)

등록차량대수는 2010년부터 총 7만6892대를 기록한 반면, 배터리 전기차(BEV; Battery Electric Vehicles)는 각각 0.001%와 52대에 그쳤다.

태국은 2016년 총 5148대의 전기차를 판매해 같은 년도 인도네시아 196대와 말레이시아 2968대를 크게 앞섰지만, 2014년과 2015년의 경우 말레이시아의 전기차 판매량이 더 많았다.

태국 정부는 2019년 이후에는 연간 최소 10만 대 이상의 친환경차 생산을 목표로 친환경차 육성 1·2차 계획(Eco Car Program Phase)을 추진한다.

태국 정부는 태국을 전기차 생산 및 수출 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10대 타깃산업으로 전기차 육성을 선정하고, 투자기업과 소비자 양측에 다양한 지원방안을 제공한다.

▲ 사진= 태국 및 아세안 국가 전기차 종류별 판매량(단위: 대).(태국 방콕무역관 제공)

태국 정부는 전기차를 1톤 픽업트럭에 이어 제2의 자동차 수출품목으로 집중 육성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있음. 계획대로 추진될 경우 태국의 자동차 생산량은 2019년도면 세계 10위권에 재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태국 정부의 친환경차 육성 계획과는 달리 생산량이 늘지 못하고 있다는 점과 전기차로의 전환에 따라 밸류체인이 바뀔 것이라는 점은 태국 자동차산업이 직면한 문제로 꼽힌다.

김소선 태국 방콕무역관은 "전기차 보급이 전 세계적으로 확대 추세로 소위 '전기차 쇼크(electric vechicle shock)'로 불릴 만큼 자동차부품 밸류체인의 변화가 예상되므로 한국기업도 이에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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