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난이도 높아진 독일 안전장갑 시장…한국산 수출은 청신호?
상태바
[외교시장] 난이도 높아진 독일 안전장갑 시장…한국산 수출은 청신호?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7.04.3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용 안전장갑 대독일 주요 수출국 (자료=Germany Import Statistics)

[코리아포스트 이진욱 기자] 독일 산업안전장비시장 성장추세에도 한국산 안전장갑의 수출은 하락세인 것으로 파악됐다. 

30일 독일마켓리서치사 macrom에 따르면 2015년 독일 산업보호장비 시장이 17억3000만 유로(약 2조1036억 원)로 시장규모와 관련분야 종사자 모두 최고치를 경신했다고 발표했다. 
 
안전장비시장 증가율은 연 평균 1.8%로 독일 전체 서비스업의 성장률 1.4% 상회하고 있다. 

이러한 시장성장 추세에도 한국산 안전장갑은 중국 스리랑카 등 저임금 국가들과의 가격경쟁으로 인해 3년째 수출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상태다.
 
해당 시장은 전체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중저가 일반상품과 고기능성 내열특수장갑으로 양분화돼 있다.  

한국산 장갑은 중간가격대의 산업용 고무장갑으로 기존 제품군의 경우 가격경쟁에서 불리한 상황ㅇ다.
   
하지만 안전인증관련 법적 규제강화로 시장 판도는 변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새로운 수입장벽 역할을 해 신규 진출업체의 시장진입이 더욱 어려워진 것으로 파악됐다. 

지난 2016년 유럽의회는 산업재해방지법(Richtlinie 89/686/EWG)을 강화했다. 

이에 맞춰 독일은 실행 규칙(PSA-Benutzungsverordnung: PSA-BV)을 제정, 산업현장 및 작업강도에 따라 보호장비의 품목과 등급을 정하고 이의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 법적 규제를 강화했다.
   
인증을 받으려면 정부에서 지정한 시험인증기관 ZLS(Zentralstelle der Länder für Sicherheitstechnik)에서 정한 복합테스트를 통과해야 한다. 

EU 외 제조사의 경우 유럽에 주소지를 소지한 대행인에 의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대행사를 통해 진행하고 있다.

까다로운 절차와 비용이 요구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저임금 국가들의 독일 진출이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EU 산업안전법 개정으로 인해 산업 안전장비의 수요는 양적, 질적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코트라 관계자는 "고부가가치군인 고위험군 특수장갑 시장에서 미국이나 독일 제품과 품질 및 가격경쟁이 가능하다면 한국산 제품의 시장진출은 긍정적"이라고 진단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