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시장] 지진 무방비 상태 한국…BCP 도입 시급
상태바
[외교시장] 지진 무방비 상태 한국…BCP 도입 시급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7.04.2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본 중부전력의 지진발생 상황을 가정한 훈련현장 (자료=일본 중부전력)

[코리아포스트 이진욱 기자] 더 이상 지진 안전지역이 아닌 한국도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는 시스템인 'BCP' 도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24일 코트라는 일본의 'BCP' 도입 현황을 분석한 자료를 내놓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동일본 대지진 이후 지진 발생 시 이를 신속하게 파악한 다음 문제 대책이 가능한 시스템인 BCP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BCP(Business Continuity Plan)는 재난 발생 시 비즈니스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론으로 재해·재난으로 정상적인 운용이 어려운 고객서비스의 지속성을 보장, 핵심 업무기능을 지속하는 환경을 조성해 기업가치를 최대화하는 조치를 의미한다. 

6년 전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은 진앙지인 일본 동북지역은 물론, 일본 전국의 기업들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제조업을 중심으로 하는 일본 중부지방(나고야 인근지역)도 예외가 아니었다.
 
일본은 전국적으로 6년 전과 비슷한 혹은 더 큰 규모의 지진이 올 우려가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부지방의 주요 일본기업들은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대비책을 마련하고 있다.

일본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사인 도요타는 동일본 지진피해 당시 공급망의 단절로 인해 발생한 부품 부족으로 차량 생산이 불가능했다. 이후 비상상황 발생 시 부품의 대체생산이 가능한 회사나 생산시설 복구 시기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구조를 구축한 상태다.
    
자동차 부품제조사인 아이신 정밀기계는 지진 피해가 발생한 지역의 지도나 재해정보와 거래처의 데이터를 연동시키는 리스크 관리 시스템의 운용을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지난 2016년 구마모토 지진재해 당시 자회사 아이신 규슈를 비롯한 자회사들이 피해를 입었지만 지진발생으로부터 수시간 내 현지의 상황을 파악해 신속하게 대체생산이 가능했다.

중고차 경매회사 USS는 지진으로 인해 발생하는 화재대비와 함께 쓰나미를 대비하는 훈련을 시작했다. 매년 9월 총 17개의 경매장에서 방문객들을 피난시키고 경로를 유도하는 훈련을 하고 있다.

이같이 급속하게 'BCP'도입이 진행되고 있는 일본처럼 한국에서도 관련 시스템 도입이 필요하다는 분석이 이어지고 있다. 

몇 년 전만해도 한국은 일본과 매우 인접한 지역임에도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지 않아 안전지역으로 분류됐다.

실제로 일본 기업들은 자국 내의 생산거점을 더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한국으로 이전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이에 따라 한국 정부는 일본 기업의 투자유치 방법으로 지진 안전성을 내세우기도 했다.

하지만 2016년 9월 경주지역에서 진도 5.8의 대규모 지진이 발생하고 그 이후에도 수차례 여진이 이어지는 등 더 이상 안전지역이 아니라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일본은 역사적으로 수많은 지진을 겪어오면서 나름대로의 대책을 마련하고, 경험을 바탕으로 한 노하우도 많이 쌓여있는 상태로 대비가 가능하다. 하지만 한국은 일본에 비하면 지진 무방비 상태라는 것. .

코트라 관계자는 "다행히 아직 생산설비가 파괴될 정도의 지진이 한국 내에서 발생한 적은 없지만 이러한 가능성이 충분이 있는 상황"이라며 "일본을 포함한 주변 국가의 사례를 참고해 부품공급 중단 등 기업에 미치는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