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시장] 日 방사능 오염 식품 논란 증폭‥진입장벽 높이는 '中 해외직구'
상태바
[해외시장] 日 방사능 오염 식품 논란 증폭‥진입장벽 높이는 '中 해외직구'
  • 이진욱 기자
  • 승인 2017.04.14 1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이진욱 기자] 중국 내부에서 해외직구 상품 품질안전 강화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직구 진입장벽이 높아지고 있다. 
 
14일 코트라에 따르면 중국 중앙방송 CCTV는 지난달 15일 '소비자의 날'을 맞아 저녁 8시에 방송하는 소비자 고발 프로그램 '3.15 완후이(晩會)'에서 해외직구 식품이 거론돼 큰 파장이 일고 있다.

'3.15 완후이(晩會)'는 중국 정부와 CCTV가 공동 주관으로 1991년부터 매년 3월 15일 '소비자의 날' 생방송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특정 제품에 대한 서비스 불량이나 속임수 판매 등 실태를 보도하고 있다. 

올해 '3.15 완후이'에서 원전사고 인접지역에서 생산된 식품을 판매하고 일본 방사능 오염지역이 원산지인 점을 속이기 위해 가짜 중문라벨을 부착한 사실이 폭로됐다. 

중국의 해외직구업체를 고발대상 중 하나로 올리고 해외직구, 보세수입 과정에서 안전성 점검을 강화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같은 '3.15 완후이' 방송 직후 '해외직구' 상품의 안전성 문제가 화두로 급부상하고 있다. 

중국 품질관리당국 국가질검총국 리위안핑(李元平) 부국장은 지난달 15일 "2016년 해외직구 상품(식품, 화장품) 2만6273건에 대해 점검한 결과, 불합격률이 4.6%로 집계됐다"며 "이는 일반 무역의 5배에 달한다"고 밝혔다.

또 "국경 간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수입한 완구·기저귀·의류·주방용품에 대해 점검한 결과, 불합격률이 40%를 넘어섰다"며 해외직구 상품의 품질에 큰 우려를 표시했다. 

광둥검험검역국이 최근 발표한 '2016 수입소비품 질량안전 정보'에 따르면 108건 수입소비품(의류, 식품, 식품포장용지, 유아용품 및 완구 등)에 대해 점검한 결과 72건이 불합격 판정을 받았으며 불합격률이 67%에 달한다.
 
이에 따라 규제강화에 대비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대해 중국 상무부는 "각 부처에서 내년부터 시행될 구체적 감독관리조치를 연구 중"이라며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