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대표선사'로 육성…이달 초 7천억 자본확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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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상선 '대표선사'로 육성…이달 초 7천억 자본확충
  • 조성민 기자
  • 승인 2017.03.03 1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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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포스트 조성민 기자] 한진해운 파산 이후 현대상선을 대표 국적선사로 육성하고자 정부가 이달 중 7천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지원한다.

수송력이 반 토막이 나는 등 어려움에 처한 국내 해운산업의 경쟁력 회복을 위해 10척 이상의 신규 선박 발주와 항만터미널 인수를 돕는다.

정부는 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10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해운업 금융지원 프로그램 세부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앞서 정부는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상태이던 작년 10월 31일 총 6조5천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골자로 하는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우선 해운사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산업은행 등의 출자로 설립된 한국선박해양이 이달 초 현대상선에 7천43억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지원한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컨테이너선 10척을 시장가격(1천504억원)에 매입한 뒤 장부가(8천547억원)와의 차액만큼 유상증자 참여와 전환사채(CB) 인수 방식으로 자본을 공급한다.

1천43억원은 유상증자에 참여하는 방식으로, 나머지 6천억원은 CB 인수를 통해 자본공급이 이뤄진다.

현대상선은 자본확충 후 선박해양으로부터 다시 선박을 매입하는 '세일즈 앤 리스백'(매각 후 재임차, S&LB) 방식으로 저가의 용선료를 지불하며 선박을 계속 사용한다.

정부는 이달 중 별도의 선박투자회사를 설립하고 4월 현대상선과 선박 10척에 대한 매매·용선계약을 체결한 뒤 5월께 S&LB 절차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선박해양은 향후 전문성과 경쟁력을 갖춰 선사들에게 안정적으로 선박을 제공하는 '토니지 뱅크'(선박은행)이자 선주 기업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 사진=텅 빈 부산 신항 한진해운 터미널의 모습.(연합뉴스 제공)

아울러 정부는 국내 선사의 신규 선박 발주를 지원하는 '선박 신조 지원프로그램'을 활용해 올해 10척 이상의 신조 발주를 추진한다.

일단 현대상선의 VLCC(초대형 유조선) 5척과 또 다른 선사의 VLGC(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 등 총 5척에 대해 조선소 선정, 세부조건 확정 등 절차를 거쳐 올 상반기 신조 계약을 체결한다는 계획이다.

이 프로그램은 규모가 12억 달러에서 24억 달러(약 2조6천억원)로 2배 늘었고 지원 대상도 초대형·고효율 컨테이너선에서 벌크선, 탱커선까지로 확대했다.

또 기존에 선사들의 이용을 가로막았던 '부채비율 400% 이하' 조건을 완화해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확보된 경우에는 부채비율이 400%를 넘어도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수출입은행 등 정책금융기관 주도로 조성하는 2천억원 규모의 글로벌해양펀드를 활용한 항만터미널 인수도 5월 완료를 목표로 계속 추진한다.

부산 신항만 한진터미널(HJNC) 지분 중 외국계 2대 주주인 IMM PEF의 보유 지분(50%-1)을 인수해 대주주인 ㈜한진의 안정적인 운영을 돕는다는 방침이다.

이 밖에 중고선박을 매입 후 재임대해주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선박펀드를 상반기 1천500억원, 하반기 3천500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수요가 확정된 해운사를 대상으로 기본합의서 등 필요한 절차를 밟은 뒤 5월 중 선박 인수 본계약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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