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자연환경 제주도 경쟁력을 갖추다.
상태바
녹색자연환경 제주도 경쟁력을 갖추다.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09.10.30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문1. 제주도의 자연환경과 경쟁력은?


모르시는 분들은 제주가 아름다운 휴양지, 관광지로만 생각합니다.
그러나 제주에 한번 와 보십시오. 정말 달라졌습니다.
대한민국 최초, 최고라고 자부할 수 있는 변화들이 많습니다
우선 외교와 국방, 사법을 제외한 거의 모든 자치권을 부여하는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했습니다. 기초단체를 폐지하는 단일광역자치제도 처음 실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제주자연을 인류의 자산으로 격상시킨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세계평화의 섬 선포, 최초의 지역민항인 제주항공의 취항,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가장 성공적인 기업경영 사례라고 할 수 있는 제주삼다수의 100대 브랜드 선정과
생수시판 부동의 1위를 차지하는 등 하나하나가 모두 의미 있는 성과들입니다.
아시아 10대 국제회의도시로서 회의만족도는 국내 최고입니다.
오는 6월1일에는 한ㆍ아세안 11개국 특별정상회의도 개최됩니다.
중국 신혼부부들이 가고 싶은 해외 10대 도시로 선정되는 등 국제적 인지도 역시
굉장히 높아졌습니다.청정자연과 최고의 휴양관광 인프라, 그리고 국제자유도시
프로젝트가 조화되면서 그야말로 제주 전성시대가 시작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주의 경쟁력은 특별자치도라는 차별화된 행정조직과 법제도를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지난 3년간 세 차례의 특별법 개정으로 관광, 교육, 의료,
첨단산업 등 핵심산업 육성을 위한 1,720건의 규제권한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투자진흥제도 역시 상당히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국내 최고수준의 조세감면, 행ㆍ재정적 인센티브, 그리고 제주에 한정된 영리법인
국제학교 설립 허용과 같은 제도들이 제주를 우리나라에서 가장 글로벌화된 지역으로
탈바꿈시키고 있습니다.이것이 우리 제주특별자치도의 경쟁력이고, 제주도민이
만들어낸 노력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2. 도지사가 특히 꼽고 싶은 제주의 독특한 매력과 추천하고 싶은
제주여행의 테마를 정해준다면?


제주는 자연의 보물섬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생물권 보전지역, 그리고 람사르 습지지역으로 한꺼번에 지정된 곳이 흔치 않습니다. 한라산과 오름, 계곡, 동굴, 바다 모두가 세계적으로 손꼽힙니다. 2008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프랑스 작가 르 클레지오는 제주여행기를 통해 “제주는 진실하고 환상적이다. 여행자를 감싸는 우수의 감정을 태어나게 하는 곳”으로 회상했을 정도로 제주자연의 가치는 세계적입니다.
제주여행 테마로는 “제주의 재발견”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정해진 시간, 정해진 코스의 일탈을 통해 정말 편한 마음으로 제주를 체험한다면 제주여행은 좋은 추억이 될 것입니다. 한라산, 거문오름 용암동굴계 등 세계자연유산 탐방, 제주사람들의 삶의 터전과 자연생태가 그대로 살아있는 제주올레길 14개 코스도 새로운 제주관광의 트랜드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 가지 더 추천한다면 제주는 박물관의 보고입니다. 유리의 성, 돌문화공원, 해녀박물관 등은 세계적으로 독특한 문화자원입니다. 이런 전시형, 테마파크형 박물관이 제주에 23개소에 이릅니다. 미술관ㆍ식물원 등을 합하면 48개소입니다. 앞으로 기발한 아이디어가 가미된 박물관이 더 많이 생겨날 것입니다. 박물관 천국인 제주에서 또 다른 볼거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질문3. '저탄소 녹색성장 육성'을 강조하고 있으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정부는 물론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유사한 주장을 하고 있는데 제주도만의
차별적인 전략이 있으신지요.


제주는 세계자연유산으로 녹색환경이 잘 보존돼 있습니다.
정책적으로도 ‘지속가능한 에코 아일랜드 제주’를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환경자원총량제 구축, 생태숲인 제주곶자왈 공유화 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제 시행, 녹색성장을 위한 기후변화대응모델체계 조성 등 다양한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특히 탄소흡수에 필요한 자연환경 우수지역에 대한 생태계 원형보전 추진도 적극 이뤄지고 있습니다.신재생에너지 사업도 제주가 선구적입니다.2007년 전국 최초로 정부와 기후변화대응 시범도 협약을 체결했습니다.2008년에는 친환경농업시범도시로 선정됐습니다.
올해는 환경교육모델도시,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온라인전기자동차 시범단지
구축 등 혁신적인 녹색성장도시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습니다.현재 제주형 저탄소 녹색성장 5개년 계획을 수립중입니다.우리는 2020년까지 아시아 최고 수준, 2050년까지 세계적인 녹색성장 모범도시 조성을 비전으로 합니다. 그래서 온실가스 10% 감축, 신재생에너지 10% 이상 대체, 지역내 총생산 15조 달성이라는 3대 목표를 실현해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제주특성에 맞는 신재생에너지와 에너지고효율화 산업, 첨단융합산업 육성,
탄소배출권 거래 등 탄소저감정책을 적극적으로 펴나갈 것입니다

질문4.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민간자본 투자가 눈에 띠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는 민간자본 20억달러 유치, 20억달러 투자실현을 목표하고 있는데, 어느 정도 성과가 이뤄지고 있습니까? 특히 외국인 투자유치 사례는 어떻습니까?


특별자치도 출범 이후 3년간 8조 9,164억원의 민자를 유치했습니다. 그 이전 4년에 비해 거의 3배 정도 유치가 증가했습니다. 특히 지난 2008년 사상 최대인 3조7천억원을 유치했습니다. 올해는 20억불 투자유치 및 투자실현이 목표입니다.
이 가운데 노형동 D호텔 등 13개 사업 2조7천억원 이상을 투자유치하면서 유치목표는 넘어섰습니다.민간자본 투자실현은 롯데리조트(2차) 3,000억원, 팜파스종합휴양관광지 8,800억원, 대기업 연수원 2개사업 1,200억원, 영어교육도시 사립학교 1,500억원 등이다.
예래휴양형 주거단지 조성사업(18억불), 중문색달온천관광지 개발사업(2,323억원) 등이 개발승인되었습니다.영어교육도시는 기반시설공사에 착수했습니다.
항공우주박물관(1,324억원) 사업도 본계약을 체결했고, 게임전문업체 넥슨홀딩스 기업이전 완료, 의약품 연구제조기업 한국BMI 착공 등 결실도 맺었습니다.
카이스트 연구시설과 연수원 조성사업도 MOU 체결이후 후속조치가 순조롭게 이행되는 중입니다.외국인 투자도 꾸준합니다. 2006년 이전에는 외국인 투자실적이 사실상 없었습니다.
그러나 특별자치도 이후 컨벤션앵커호텔, 폴로승마장 등 9개 사업 2조2,807억원이 투자실현됐습니다.최근 영국 명문학교 NLCS 유치를 확정한 것을 비롯해 영국, 미국, 중국, 동남아 등의 투자자들과 물밑협상중인 사업들이 가시화된다면 외국인 투자가 더욱 활기를 띠게 될 것입니다. 최소한 목표 이상의 성과를 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5. 명품 국제교육도시를 조성, 동북아 교육허브를 지향하는 제주영어교육도시가 마침내 첫 삽을 떴습니다. 지난 2006년 12월 정부가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계획을 발표한 지 2년6개월 만인데, 향후 명품 국제교육도시 어떻게 추진됩니까?


제주영어교육도시 조성사업은 전국적 관심사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이미 부유층뿐만 아니라 중산층까지도 자녀들의 영어교육을
목적으로 기존 공교육 시스템을 탈피하여 해외 유학을 보내고 있습니다.
초중고 유학연수생의 경우 2001년 2만6,676명에서 2006년 4만5,431명으로 1.7배 증가했습니다.제주영어교육도시를 설립 운영하게 된다면 바로 이런 수요자를 흡수함으로써 해외유학으로 인한 국가적 경제 손실과 기러기 아빠 양산 등의 사회문제를 줄이고, 국민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선진교육제도를 경험할 수 있는 선택권과 기회를 주는 것입니다.
교육과정은 현재의 정규학교과정과 연계하여 정규학력을 인정하면서 교사와 학생이 국어와 국사를 제외한 모든 과목을 영어로 수업하는 것입니다.해외유학ㆍ연수보다 질적인 비교우위를 가질 수 있도록 최상의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도록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영어교육도시내 영어전용학교는 초등학교 7개교, 중학교 4개교, 국제고 1개교 등 전체 12개교가 2015년까지 설립될 계획입니다.1조4천억원이 투자되고, 제주영어교육도시가 완공되면 2만3천여명이 생활하는 정주형 교육도시가 탄생하게 될 것입니다.
이 중 1단계 사업으로 영어전용 초중고 시범학교를 1개교씩 3개교(초, 중, 국제고)를
2011년 개교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현재 영국의 명문사립학교인 노스런던
칼리지에이트 스쿨 유치가 확정됐습니다.미국의 2개 학교와도 거의 타결 단계에 있습니다.
중국에서 성공한 국제학교도 교섭 중입니다.조성사업이 이제 시작되었습니다.
나머지 학교는 1단계 사업 이후에 2015년 목표로 점차적으로 건립하게 됩니다.
정말 확실하고 성공한 모델로 제주영어교육도시를 만들 것입니다.


질문6. 제주의 투자개방형 영리병원 제도 도입에 전국적으로 관심이 뜨겁습니다. 추진이유와 사업진행 계획에 대하여 말씀해달라.


세계 의료시장은 해마다 30%씩 급성장세입니다.
1,000억달러 시대도 멀지 않았습니다.
또한 의료서비스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매우 큰 미래형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생산액 10억원당 투입되는 고용자수의 경우 16.3명입니다.
제조업 4.9명, 전체산업 평균 12.2명보다 매우 높습니다.이처럼 고용효과가 크고 청정산업이기 때문에 세계자연유산의 섬은 우리 제주에 알맞은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제주는 의료시설과 의료진이 많이 부족합니다.이것을 자본과 우수한 의료기관 유치를 통해 해소하기 위해 투자자를 확보할 수 있도록 영리법인병원 즉, 투자개방형 병원 도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투자개방형 병원 제도가 도입된다면 특화된 국내ㆍ외 의료기관들의 유치가 가속화될 것입니다. 또한 제주도민은 지금 건강보험제도 혜택으로 더욱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제 제주도민들은 수도권 병원에 입원할 경우 제주도내 병원에 입원할 때보다 2배 이상의 비용부담이 생깁니다. 제주에 투자개방형 병원제도가 도입되면 도민이 큰 부담없이 질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기회가 생기는 것입니다.정부, 국회도 도민공감대만 확실하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충분히 경쟁력도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우리 제주는 세계자연유산으로 인정받는 청정 자연환경과 휴양ㆍ레저ㆍ관광시설도 매우 훌륭합니다.휴양형 주거단지, 제주헬스케어타운, 실버타운 등 의료휴양 관련 시설들도 속속 들어서고 있습니다.현재 4단계 제도개선 과제로 정기국회에 상정될 예정입니다. 무엇보다 제주도 전역에 도입되는 것이 아니고 헬스케어타운 등 제한된 지역에 한정되기 때문에 지역의료시스템이 붕괴될 염려도 없습니다.



질문7. 앞으로의 제주도 정책 방향 및 비전은?


제주특별자치도가 4년차에 접어들었습니다. 특별자치도에 걸맞게 정말 특별하게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오는 정기국회에 상정될 예정인 특별자치도 4단계 제도개선 핵심과제들이 통과돼야 합니다. 주요 과제는 국세자율권 부여, 관광객 전용카지노 도입, 투자개방형 병원 허용, 자치재정권 강화, 녹색성장산업 육성 등이 포함됐습니다. 이를 통해서 제주가 가진 한계를 뛰어넘고 제주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자 합니다.
그것이 제주의 비전인 아시아 최고의 제주국제자유도시 완성을 앞당기는 길입니다. 중장기적으로 차별화된 제도와 권한의 확보, 그리고 핵심산업 육성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차별화가 핵심입니다. 홍콩, 싱가포르 등 선진 국제자유도시들과 경쟁하려면 그에 합당하게 파격적인 자치권과 파격적인 규제권한이 제주에 완전하게 이양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시아 최고의 국제자유도시가 되기 위한 국책사업들도 적극 추진되고 있습니다. 관광, 교육, 의료, 청정1차산업 그리고 첨단산업 분야를 세계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것입니다. 어렵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문8. 올해 제주도가 관광객 600만 시대를 넘을 전망입니다. 앞으로 관광객이 1천만명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하고 있는데, 여기에 필요한 제주신공항 건설은 어떻게 추진되고 있습니까?
 
제주에서 항공은 대중교통입니다.
실제 내왕객의 90%가 제주공항을 이용하기 때문입니다.
현재 제주공항은 확장이 끝나면 2,300만명까지 수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2020년 이후에는 수용능력을 넘어설 것입니다.
더 이상 공항확장은 어렵습니다.
지금 공항이 도심권에 위치하여 소음 등 환경문제로 도시발전 저해, 민원으로 인한 24시간 운항 제한, 부지 협소로 확장의 어려움이 많습니다.
제주도에 투자를 희망하는 내외국인들도 24시간 전천후 운영되는 공항을 원합니다.
명실상부한 국제자유도시를 위해서도 신공항 건설이 필수라고 봅니다.
현재 정부차원의 「제주공항 마스터플랜 수립」용역 최종결과가 지금 보완중입니다.
조만간 나올 것입니다.
지난 9월1일 「제주공항 마스터플랜」공청회에서는 기존 공항시설을 최대한 확장 및 개선하였을 경우 포화시점을 2025년으로 분석했습니다.
유력한 대안으로 소음피해가 없는 24시간 운영 가능한 입지에 독립 출발이 가능한 활주로 2개를 설치하여 단일 신공항으로 운영하는 방안이 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제주신공항이 2011년부터 시작되는 국가계획인 「제4차 공항개발중장기종합계획」에 반영되고, 조속한 시일내에 신공항 건설이 확정되도록 해나가겠습니다.


질문9. 지사님의 공직자관은?

공직생활이 이제 40여년 됩니다.
처음 시작할 때나 지금이나 어렵기는 매한가지입니다.
분명한 사실은, 행정이 귀는 크게 열되 입은 무거워야 한다는 것입니다.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해야 할 일을 분명히 했을 때 저의 노력이나 저의 뜻에 크게 어긋나지 않는 결과로 연결되었습니다.
그런 신조로 공직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