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美 신경전에 애플 곤혹…아이폰 하자 신고 잇따라
상태바
中·美 신경전에 애플 곤혹…아이폰 하자 신고 잇따라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11.16 13:2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중국과 미국의 신경전에 애플이 곤혹을 치르고 있다. 

중국이 미국 차기정부의 대(對) 중국 무역압박에 대해 애플 아이폰 수입제한을 포함한 대응조치를 예고한 가운데 중국 소비자단체가 아이폰 제품의 하자 신고를 공개 거론했다.

중국 소비자협회(CCA)는 홈페이지에 애플 아이폰6와 아이폰6S가 사용중 갑자기 전원이 꺼진다는 아이폰 사용자들의 신고가 다수 접수됐다며 애플에 공식 조사를 요구했다고 중국 반관영 중신망이 16일 보도했다.

중국 소비자협회는 근래 아이폰6, 아이폰6S 사용자들로부터 배터리가 50∼60% 남아있는데도 날씨가 추운 환경을 접하면 자동으로 전원이 꺼지는 현상이 나타난다는 신고를 접수했다고 전했다.

일부에서는 실내의 따뜻한 환경에서도 '먹통' 현상이 나타났고 두대의 아이폰은 운영체제(OS) 업그레이드 후에도 자동으로 꺼지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고 전했다.

▲ 사진=중국 아이폰 매장의 아이폰6S 모델.(연합뉴스 제공)

그러면서 이들 아이폰 제품이 갑자기 꺼진 뒤에 충전기와 연결되지 않은채 아예 아이폰을 켤 수 없게 됐다는 소비자들의 호소를 전했다.

중국소비자협회는 중국내 엄청난 아이폰6 및 6S 판매량에 비춰 이 문제로 애로를 겪고 있는 소비자들이 비교적 많을 것이라며 애플 차이나에 이 같은 소비자 신고사항을 알리고 조사를 요구했다고 밝혔다.

중국 소비자협회는 국무원 승인을 받아 1984년 설립된 소비자권익 보호 단체로 전국에 3천곳 이상의 지부를 둔 관급 단체다. 협회 회장은 장핑(張平)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부위원장, 상무부회장은 중국 국가공상총국의 장마오(張茅) 국장이다.

특히 이 같은 아이폰에 대한 문제제기는 중국이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대중국 무역보호 조치에 대한 대응 조치와 관련해 주목된다.

중국 관영매체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트럼프가 대선 기간 언급했듯 중국 수입품에 대해 45%의 관세를 부과할 경우 즉각적으로 맞대응할 것"이라며 보잉기의 유럽 에어버스 대체와 함께 아이폰의 판매제한 등 조치를 언급했다.

하지만 아이폰의 자동꺼짐 상황은 이미 중국 네티즌 사이에서 화두가 돼 있었다. 텅쉰(騰迅·텐센트)과학기술은 "수많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웨이보와 웨이신에 유사한 상황을 겪었다는 소식을 올리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창용 2016-11-16 16:32:05
아이폰6 사용자 입니다..이제2년차 사용중입니다.초봄이나 늦가을 부터 베터리 잔량이 60% 이상 상태에서 영상5도 온도에서 30분이상 일때 전원이 꺼져버린다. 서비스 센타에서는 수차례 30분에서 1시간 통화하면서,점검,또는 서비스센타에 방문하여 진단해도 이상이 없다 합니다...하물며 그러시면 핫팩을 핸드폰과 같이 가지고 다니면서,사용하라 합니다.서비스 보증기간이 1년이라 하면서 ,유상이든 무상이든 이상 없다하고 수리를 하여 주지 않습니다...아이폰4 사용시에는 절대 이런 현상이 발생하지 않았는데, 이걸 소비자 고발센타에 가져 가야 겠네요...사용을 못하는 한이 있더라도,다음주는 고발을 하여야 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