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포스트 김광수 기자] 미국 뉴욕의 명물 '쉐이크쉑'(Shake Shack) 버거가 국내 판매를 시작하면서 프리미엄 수제 버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집에서 만들어 먹는 수제 버거, 이른바 '홈버거'(Home-burger)를 만들기 위한 관련 상품도 특수를 누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온라인쇼핑사이트 G마켓에 따르면 최근 일주일간(7월 19∼25일) 햄버거 메이커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5배 이상(1천433%) 급증했다.
햄버거 메이커는 빵, 패티, 치즈 등 재료를 차례로 쌓아 뚜껑을 덮으면 수 분 안에 간편하게 햄버거를 완성해주는 기기다.
햄버거의 각종 재료도 최근 일주일 새 수요가 급증했다.
이 기간 양상추 판매는 9배 이상(874%) 증가했고, 아삭한 식감을 살려주는 파프리카 판매는 7배 이상(653%) 늘었다. 햄버거 필수 재료인 슬라이스 치즈 판매는 2배 이상(125%), 베이컨 98%, 수제햄 33%, 토마토 판매는 15% 늘었다.
햄버거와 곁들여 먹기 좋은 사이드 메뉴 판매도 덩달아 늘었다.
콜라 판매는 47%, 사이다는 74% 증가했다. 감자, 단호박 등을 재료로 한 각종 샐러드 판매는 31%, 샐러드 드레싱은 11% 늘었다.
온라인몰에서는 빵, 패티, 치즈, 바비큐 소스로 구성된 '햄버거 만들기' 세트나 '콩고기 햄버거 패티' 같은 채식주의자를 겨냥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패티를 직접 만들어 먹을 수 있는 '햄버거 몰드' 등도 판매 중이다.
G마켓은 집에서 수제 햄버거를 만들어 먹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해 상품 목록에 햄버거 패티 카테고리를 신설할 예정이다.
G마켓 관계자는 "최근 며칠 새 수제 버거와 관련된 품목의 판매량이 급격하게 증가했는데 쉐이크쉑 버거에 대한 기대감이 온라인몰에도 영향을 주는 것 같다"며 "건강하고 믿을 수 있는 수제 버거를 집에서 간편하게 즐기려는 수요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쉐이크쉑은 2001년 미국의 식당사업가인 대니 마이어가 뉴욕의 매디슨 스퀘어 공원에서 노점상으로 창업한 상표로, 지난 22일 SPC그룹과 손을 잡고 한국에 첫 번째 매장을 열어 인기를 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