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무 단축ㆍ공용차 운행자제…전력난에 허리띠 졸라매는 쿠바
상태바
근무 단축ㆍ공용차 운행자제…전력난에 허리띠 졸라매는 쿠바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6.07.07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쿠바가 전력난으로 허리띠 졸라매기에 나섰다.

6일(현지시간) 쿠바 공산당 기관지 그란마에 따르면 쿠바 정부는 최근 각 공공기관과 국영기업 등에 전력 절감 조치를 시행하고 근무시간을 단축하도록 명령했다.

그란마는 쿠바가 재정위기를 겪고 있다며 정전을 피하고 필수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해 에너지를 할당해야 한다는 마리노 무리요 경제장관의 경고를 빌려 이같이 전했다.
          

무리요 장관은 재정위기의 원인으로 주요 수출품목인 니켈을 비롯한 정제 석유제품의 국제 가격 하락과 설탕의 목표 생산량 달성 실패 등을 꼽았다. 쿠바는 동맹국 베네수엘라로부터 하루 10만 배럴의 원유를 공급받아 정제ㆍ가공한 뒤 되팔거나 자체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마리요 장관은 에너지와 연료의 효율적인 사용과 절약이 필요하다며 애초 예상한 올해 2%의 경제성장률을 달성할 수 있을지 의문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쿠바 공공기관과 국영기업들은 정부 방침에 따라 근무시간을 줄이고 냉방기와 자동차 사용을 줄이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다. 자구책은 냉방기 가동 등 전력 사용량이 늘어나는 7∼8월에 집중적으로 시행된다.

쿠바 정부는 지난주 국영기업과 공공기관에 에너지, 연료 사용량을 50% 줄이라는 내용의 공문을 하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쿠바 관광부는 공용차에 할당하는 연료량을 절반으로 줄여 운행을 자제하고 있다. 일부 공공기관은 근무시간을 줄이거나 더운 낮을 피해 심야에 일하는 방식으로 냉방기 사용을 억제하고 있다.

쿠바는 미국의 강력한 경제봉쇄 조치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최대 원조국인 소련의 붕괴로 1990년대에 에너지 배급제를 시행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