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호 "비상한 각오로 경제활력 회복 총력"
상태바
유일호 "비상한 각오로 경제활력 회복 총력"
  • 피터조 기자
  • 승인 2016.07.07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일호 경제부총리가 7일 청와대에서 열린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메모하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피터조 기자]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7일 "앞으로 정부는 그 어느 때보다 엄중한 경제인식과 비상한 각오로 경제활력 회복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이날 대통령 주재 제10차 무역투자진흥회의 직후 열린 합동브리핑에서 "경제가 활력을 되찾고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민간투자와 수출이 살아나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부총리는 "추가경정예산 등 재정보강을 통해 경제 활성화 발판을 마련하고 엄정한 원칙과 기준에 따라 구조조정을 신속히 추진하겠다"며 "민간 부문에서 새로운 투자와 일자리가 원활히 만들어지도록 정책역량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유 부총리는 "무역투자진흥회의 논의에 따라 규제 완화와 신산업 육성, 중소·벤처기업의 혁신역량 강화를 통해 새로운 투자기회를 발굴하겠다"며 "차세대 수출품목을 육성해 특정품목 의존을 탈피하고 수출 활력을 회복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무역투자진흥회의에서는 5건의 현장대기 프로젝트 해결책을 마련해 3조6천억원 규모의 투자를 이끌어내기로 했다.

또 할랄·코셔 연관산업과 반려동물, 부동산 서비스, 스포츠 비즈니스, 가상현실(VR) 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생산과 소비가 다소 회복되고 수출 감소 폭도 축소되는 등 긍정적인 신호가 나타나고 있다"면서도 "아직은 경기 회복세가 확고하지 못하고 브렉시트와 구조조정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겹치면서 기업의 투자심리도 위축돼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런 상황에서도 세계 각국과 기업들은 한발 앞선 투자와 혁신을 통해 4차 산업혁명 경쟁에 속도를 내고 있다"며 "눈앞의 경제여건이 불확실하다고 해서 미래를 위한 투자를 게을리하면 미래는 우리의 것이 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빈틈없이 점검하고 관리해 나가면서 공격적인 투자와 혁신을 통해 신산업과 신직업을 만들어 가야 한다"며 "정부는 앞으로도 과감한 규제 완화와 체계적인 지원으로 민간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현장에서 구현될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할랄 산업 지원에 대한 종교계의 반발이 우려되지 않느냐는 질문에 "할랄 산업은 시장 규모가 매우 크고 중요한 산업"이라며 "특정 종교를 지원하는 정책이 아니며, 종교적 이유로 오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설명해 오해를 풀고 설득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