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년만에 마주앉는 오바마-시진핑…대북제재-사드 협의 주목
상태바
반년만에 마주앉는 오바마-시진핑…대북제재-사드 협의 주목
  • 제임스김 기자
  • 승인 2016.03.30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제임스김 기자] 오는 31일(이하 현지시간) 미국 워싱턴 핵안보정상회의를 계기로 열리는 미·중 정상회담에서 대북제재 이행과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사드)의 한반도 배치 문제가 논의 테이블에 오를지 주목된다. 그러나 두가지 사안이 실제 논의되어도 일각에서 제기하는 대로 미·중 정상 사이에 '빅딜' 형태의 물밑 협의가 이뤄질지는 물음표다.

워싱턴 소식통들은 29일 "이번에 미·중 정상이 만날 경우 최대 의제는 북한 문제가 될 것"이라며 "미국은 대북제재 이행 과정에서 중국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할 것으로 보이고 중국은 이번 기회에 어떤 형태로든 사드 배치에 대한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소식통들은 그러나 "미국도 나름대로 명분과 기술적 설명을 토대로 사드 배치문제에서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어서 중국이 이번 회담에서 실제로 문제를 제기할지, 한다면 과연 어떤 강도로 할지는 두고봐야 안다"고 밝혔다.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양자 회담을 하는 것은 시 주석이 국빈방문했던 지난해 9월 이후 6개월 만이다.

이번 회담에서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 문제를 거론하며 중국이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 작성과 채택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점을 평가하고 앞으로의 이행과정에서도 중국이 주도적 역할을 맡아줄 것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대해 시 주석도 한반도 정세를 불안정하게 만드는 북한의 행위에 대응해 다자적 차원의 제재가 필요하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안보리 결의에 따라 제재 조치를 성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힐 가능성이 커 보인다.

다만 시 주석은 제재 이외에 북한과의 대화와 협상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6자회담의 틀 내에서 비핵화와 평화협정을 병행 논의하자고제안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특히 시 주석은 이번 회의를 계기로 한국과 미국이 군 당국 차원에서 협의 중인 사드의 한반도 배치문제가 자국의 안보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사실상 사드 배치에 반대한다는 뜻을 밝힐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 경우 오바마 대통령으로서는 사드 배치를 포함한 전략자산의 한반도 배치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는 북한의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차원이라는 점을 적극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해 토니 블링큰 국무부 부장관은 이날 브루킹스연구소 강연에서 중국 정부에 사드의 기술적 성능과 제원을 설명하겠다고 제안했다고 밝히고 "중국은 우리의 말을 믿으려고 하지 않지만 우리는 사드가 무엇인지, 그 기술이 어떤 것인지, 무엇을 할 수 없는지를 설명할 준비가 돼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우리의 희망은 중국이 우리의 제안을 받아들여 이것이 자신들을 겨냥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확신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이미 사드 배치문제를 놓고 미·중의 입장이 충분히 교환돼있는 만큼 정상 차원에서 이를 거론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워싱턴 외교가에서는 대북 제재 이행과 사드 배치라는 두가지 사안이 서로 성격이 달라서 설사 논의 테이블에 오르더라도 두 정상이 이를 연계해 논의할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보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한 외교소식통은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를 이행하는 것은 회원국에 주어진 의무사항으로서 특정무기 체계 도입문제와 연관되어 논의될 수 없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으로서는 앞으로 대북 제재 이행과정에서 중국과의 협조가 긴요하다는 점에서 중국이 사드 배치를 강력히 반대하고 나설 경우 일정한 외교적 부담감을 느낄 가능성이 있다.

블링큰 부장관은 이날 강연에서 "만일 중국이 우리가 스스로와 동맹·우방들의 안보를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확신시키려고 한다면, 최선의 것은 대북 문제를 놓고 우리가 협력하는 것"이라고 말해 미묘한 여운을 낳았다. 블링큰 부장관이 언급한 '추가적인 조치'는 사드 배치를 포함하는 개념이다.

사드 배치의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해온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은 지난달 25일 워싱턴D.C. 미국 국방부 청사에서 가진 회견에서 "한국과 미국이 사드 배치문제를 협의하기로 합의한 것인지, 양국이 아직 사드를 배치하기로 합의하지는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한·미 공동실무단은 지난 4일 첫 회의를 열고 사드 배치를 위한 공식 논의에 들어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