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여객기 납치극 5시간 만에 종료…폭탄조끼 가짜로 드러나
상태바
이집트여객기 납치극 5시간 만에 종료…폭탄조끼 가짜로 드러나
  • 김형대 기자
  • 승인 2016.03.30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범인 체포·승객 전원 무사…이집트인이 공중 납치 후 키프로스 강제 착륙
▲ 이집트항공 소속 에어버스 A320 여객기 납치범으로 추정되는 남성이 29일(현지시간) 경찰에 투항하기 위해 키프로스 라르나카 공항에 착륙해 있던 여객기에서 내려 활주로로 걸어나오고 있다.

[코리아포스트 김형대 기자] 이집트 제2의 도시 알렉산드리아에서 출발해 수도 카이로로 향하던 이집트항공 국내선 여객기가 29일(현지시간) 공중납치되는 사건이 발생했다. 여객기를 지중해 섬나라 키프로스에 강제 착륙시킨 납치범은 외국인 승객을 인질로 잡고 키프로스에 망명 등을 요청하며 협상을 벌이다 사건 발생 약 5시간 뒤 체포됐다.

승객과 승무원은 모두 무사히 풀려났으며 이 납치범이 입은 조끼는 "가짜 폭탄 벨트"라는 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니코스 아나스타시아데스 키프로스 대통령은 이번 여객기 납치가 테러리즘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이집트와 키프로스 현지 언론, AP·AFP 통신 등에 따르면 이집트항공 MS181편이 이날 오전 알렉산드리아공항을 출발 직후 폭발물 조끼를 착용했다고 주장한 한 남성에 납치됐다.

이 납치범은 오전 8시30분께 관제탑과 교신했으며 키프로스 라르나카 공항 측은 20분 뒤 착륙을 허가했다. 여객기 탑승자 수는 애초 외국인 26명을 포함한 승객 55명과 승무원 7명 등 62명으로 알려졌다가 나중에 81명으로 수정돼 전해지는 등 혼선이 이어졌다.

이집트항공은 이후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에어버스 A320 여객기가 납치됐으며 "이 비행기에 81명이 탑승했다"고 밝혔다. 사건 당시 이 비행기에는 외국인으로 미국인 10명과 영국인 8명, 시리아인 1명 등이 탑승해 있었다고 이집트 언론은 전했다. 나머지 탑승객 대부분은 모두 이집트인들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아랍권 매체 알아라비야 등은 여객기가 알렉산드리아공항을 출발한 직후 납치범이 비행기를 폭파하겠다고 위협하며 항로 변경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납치범은 기장에게 "폭탄 조끼를 입고 있다"며 협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납치범이 실제 착용한 조끼는 "가짜인 것으로 확인됐다"고 키프로스 당국은 밝혔다.

키프로스 경찰은 납치범을 체포한 뒤 현장에서 몸을 수색했으며, 여객기 내부에 다른 폭발물을 설치했는지를 1시간여 간 캐묻고 수색견을 동원, 기내를 수색했다. 키프로스 당국의 한 관계자는 "기내에서 폭발물은 발견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집트 국영TV는 안경을 쓴 납치범으로 추정되는 한 남성이 돌출된 전선이 있는 흰색 조끼를 착용한 장면을 내보냈다. 앞서 납치범은 라르나카 공항에 도착한 뒤에는 외국인 승객 3명과 승무원 4명 등 7명을 제외한 나머지 탑승자들은 모두 풀어주고 이집트, 키프로스 당국과 협상을 벌였다. 그러다 이들 7명도 추가로 비행기에서 빠져나왔고 납치범은 키프로스 경찰에 체포됐다.

▲ 이집트항공 소속 에어버스 A320 여객기 납치범으로 추정되는 남성이 29일(현지시간) 경찰에 투항하기 위해 키프로스 라르나카 공항에 착륙해 있던 여객기 트랩에서 유유히 걸어나오고 있다.

대테러 담당 경찰 2명은 여객기에서 손을 들고 걸어 나온 인질범을 땅에 눕힌 채 2분가량 몸수색을 했다. 한때 한 남성이 조종실 창문을 통해 탈출하는 장면이 TV 화면에 잡히기도 했다. 니코스 크리스둘리데스 키프로스 정부 대변인은 오후 2시41분 트위터를 통해 "모든 게 끝났다"고 발표했다.

그는 이어 "납치범이 대부분 승객을 내보내고 나서 끝까지 인질로 잡고 있었던 외국인과 승무원 등 7명도 항공기에서 무사히 빠져나왔다"고 말했다. 이번 납치극은 이집트인 남성 1명이 저지른 것으로 이집트와 키프로스 당국은 파악했다.

이집트대통령궁 대변인 알라 유셰프는 CNN과 인터뷰에서 "납치범의 이름은 세이프 엘딘 무스타파"라고 밝혔고 이집트 일간 알마스리알윰은 무스타파가 이집트 시민권자라고 전했다. 키프로스 외무장관도 트위터에 이집트인인 무스타파가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서 개인적으로 저지른 일"이라고 말했다.

한때 이집트 관영 메나통신이 납치범을 '이브라힘 사마하'라는 이름의 이집트 대학교수로 추정 보도했다가 나중에 이를 정정하는 소동이 일기도 했다. 그러나 납치범의 정확한 범행 동기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다만, 이 납치범은 통역을 통해 처음 3시간 동안에는 키프로스인 전처와 얘기를 나누고 싶다는 요구를 했다가 이후 요구 조건이 변해 키프로스에 정치적 망명을 요청했다고 키프로스 방송 CYBC 등이 전했다. 아나스타시아데스 키프로스 대통령도 "개인적 동기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테러와의 연관성을 부인했다.

▲ 29일(현지시간) 키프로스 라르나카 공항으로 납치돼 강제 착륙해 있던 이집트항공 소속 에어버스 A320 여객기에서 인질로 남아있던 외국인 승객 3명이 석방돼 활주로로 달려가고 있다.

이와 관련, 셰리프 이스마일 이집트 총리는 "납치범이 EU(유럽연합) 관계자를 만나게 해달라고 하고 다른 공항으로 이동하라고 요구했다"면서도 "진짜 여객기 납치 이유는 불명확하다"고 말했다.

또 다른 키프로스 언론은 납치범이 이집트 교도소에 수감 중인 여성 재소자의 석방을 요구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카이로와 알렉산드리아는 이집트에서 첫째, 둘째로 큰 도시들로 주로 이집트 현지인들이 이집트항공 국내선을 이용하고 있다. 두 도시 간 비행시간은 약 30분이다.

주이집트 한국대사관 관계자는 "지금까지 확인한 결과 납치된 이 비행기에 한국인은 탑승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이집트에서는 지난해 10월 말 홍해변 휴양지 샤름엘셰이크를 이륙해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로 향하던 러시아 여객기가 추락해 탑승자 224명이 전원 사망했다. 이 사건과 관련해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는 자신들이 저지른 일이라고 배후를 자처했다.이 사건을 계기로 이집트 공항의 허술한 보안 검색 시스템이 도마 위에 오르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