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역사교육 정상화는 사명"…교과서정국 정면돌파
상태바
朴대통령 "역사교육 정상화는 사명"…교과서정국 정면돌파
  • 정택근기자
  • 승인 2015.10.2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 대통령, 내년 예산안 시정연설

단호한 어조와 결연한 표정으로 국정화 당위성 역설
국민 상대로 여론 반전·지지층 결집 꾀할듯

與에 "흔들리지 말라"…野엔 "왜곡 말라·정쟁대상 아니다"
정치권 일각서 총선까지 내다본 '프레임 전쟁' 포석 해석
 

[코리아포스트  정택근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국회 예산안 시정연설을 통해 중·고교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흔들림없이 추진하겠다는 단호하고도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에 출석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강력히 반대하는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당 의원들을 정면으로 마주한 채 교과서 국정화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설명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시정연설에서 교과서 관련 부분을 언급할 때 목소리 톤을 높이며 결연한 표정과 단호한 어조를 동원해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논리를 조목조목 설파했다.

즉, 국회 시정연설을 통해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정치권의 대승적인 협조를 요청하는 모양새를 구하면서도 실은 국민을 향해 직접적으로 설득의 메시지를 던졌다는 관측이다.

박 대통령은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역사교육을 정상화시키는 것은 당연한 과제이자 우리 세대의 사명"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집필되지도 않은 교과서, 일어나지도 않을 일을 두고 더 이상 왜곡과 혼란은 없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역사를 바로잡는 것은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고 되어서도 안 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는 이념 논쟁의 대상이 될 수 없는 당위의 과제인 만큼 정쟁거리로 만들어선 안된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야권에 던진 셈이다.

특히 박 대통령은 "일부에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로 역사왜곡이나 미화가 있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지만, 그런 교과서가 나오는 것은 저부터 절대로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야당의 '친일·독재 미화' 프레임 공세를 강력히 반박하면서 미래 세대를 위한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재차 표명한 것이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대한민국에 대한 정체성 및 자긍심 확립을 주요 논거로 제시하면서 "대한민국 정체성과 역사를 바로알지 못하면 문화적, 경제적으로 다른 나라 지배를 받을 수도 있고, 민족정신이 잠식당할 수도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한민국 미래를 위해서도,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도, 급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확고한 국가관을 가지고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도" 교과서 국정화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아울러 박 대통령은 국민을 향해서도 분명한 메시지를 던졌다. "자라나는 세대가 올바른 역사관과 국가관을 확립하고 통일시대를 대비하면서 미래로 나아갈 수 있도록 국민 여러분께서 지혜와 힘을 모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당부한 것이다.

이를 두고 정치권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교과서 국정화 추진 의지가 내년 총선까지 내다본 일종의 승부수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여권내에서 여론의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인데도 교과서 국정화에 대해 한 치의 흔들림없는 의지를 표명함으로써 이른바 "역사교육 정상화는 올바는 일인 만큼 두려워하지 말라"는 메시지를 보냈다는 것이다.

또한, 미래세대를 위한 역사교육 정상화라는 '미래지향' 프레임을 부각함으로써 내년 총선을 앞두고 여론의 지지와 지지층의 결집까지도 아울러내는 포석도 깔려있다는 해석이 나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