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여야 지도부 '5자 회동'…대치정국 분수령
상태바
朴대통령·여야 지도부 '5자 회동'…대치정국 분수령
  • 박영심기자
  • 승인 2015.10.22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 = 박영심기자]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원유철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이종걸 원내대표가 22일 오후 3시 청와대에서와 회동한다.

박 대통령이 여야 지도부와 청와대에서 회동하는 것은 지난 3월17일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김 대표, 새정치연합 문 대표간 3자 회동 이후 7개월만이다.

박 대통령의 미국 방문 성과 설명을 이유로 청와대가 제안해 성사된 이번 만남에서 박 대통령과 여야 지도부는 정국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 교환을 할 예정으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로 인한 정국 대치 상황이 해소될지가 주요 관심사다.

박 대통령은 노동개혁 5법, 경제활성화 법안, 중국과 베트남·뉴질랜드와의 자유무역협정(FTA), 내년도 예산안 등에 초점을 맞추면서 민생 경제 현안인 이들 법안·예산안의 조속한 국회 처리를 통과해달라고 당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회 현안 처리를 위해 만든 자리인 만큼 박 대통령은 정쟁으로 비쳐질 수 있는 역사교과서 문제는 먼저 꺼내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다만, 새정치연합이 문제제기를 할 경우 이에 대해 답변하는 형식으로 '올바른 역사관 확립'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대한 의지를 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권의 노동개혁에 반대하는 한편 경제활성화 법안에 대해서도 '가짜 민생 법안'이라는 입장을 보여온 새정치연합은 이날 회동에서 여권의 밀어붙이기식 국정 운영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면서 나름의 대안을 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민생이 중요한 만큼 국론 분열을 일으키고 있는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중단하라고 여권을 압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5자 회동'의 의제와는 별개로 대변인 배석 여부를 놓고 "대변인이 배석해야 하며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회동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새정치연합의 주장과 "어떤 내용을 얘기하느냐가가 중요하다"며 대변인 배석에 부정적인 청와대의 입장이 맞서 막판까지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