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경환, 중국에 '동북아개발은행 구상' 지지 요청
상태바
최경환, 중국에 '동북아개발은행 구상' 지지 요청
  • 피터조기자
  • 승인 2015.09.05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재정부장과 양자 회담
▲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 참석차 터키 앙카라를 방문중인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4일 오후(현지시간) 러우 지웨이 중국 재무장관과 양자회담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기획재정부 제공 >

[코리아포스트 피터조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4일(현지시간) 북한의 비핵화를 전제로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동북아개발은행 설립 구상에 대한 중국의 적극적인 지지를 요청했다.

최 부총리는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가 열리는 터키 앙카라에서 러우지웨이(樓繼偉) 중국 재정부장(재무장관)과 양자회담을 한 자리에서 "동북아개발은행은 중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과 보완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당부했다. 

최 부총리는 "동북아개발은행은 중국이 추진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 육상·해상 실크로드)'를 한반도까지 연결해 아시아 역내 경제통합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동북아개발은행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해 '드레스덴 구상'을 통해 북한이 핵개발을 포기하면 대북지원 기구로 설립하겠다고 제안한 것이다.

우리 정부는 동북아개발은행을 통해 북한의 경제개발을 도모하는 과정에서 한중(韓中) 협력, 남북중(南北中) 협력 등 여러 수준의 협력사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앞서 중국 전승절 기념행사 참석 차 중국을 방문한 박 대통령은 지난 2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커창(李克强) 중국 총리와의 면담에서 동북아개발은행에 중국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요청했다. 

박 대통령은 리 총리에게 동북아개발은행이 북한 외에 중국의 동북 3성과 러시아 연해주 등 동북아 개발에 특화하면 중앙아·동남아 등 아시아 전역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는 중국 주도의 AIIB와 상호 보완관계를 형성할 것임을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최 부총리와 러우 부장은 올해 안에 공식 출범할 예정인 AIIB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해 양국이 적극 협력할 것을 재차 확인했다.

러우 장관은 또 내년도 G20의 우선 과제로 다자개발은행(MDB) 부문의 협력 강화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을 밝혔고, 이에 최 부총리는 적극적인 지지를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