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한자릿수대로…5위 추락
상태바
삼성, 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 한자릿수대로…5위 추락
  • 이삼선 기자
  • 승인 2015.07.28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리아포스트=이삼선 기자]   삼성전자의 중국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한자릿수대로 떨어지며 5위로 추락했다. 샤오미(小米)와 화웨이(華爲) 두 중국 브랜드가 1, 2위를 차지했고 애플이 그 뒤를 이었다.  28일 시장조사기관인 IHS 테크놀로지 중국본부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2분기 중국 스마트폰시장 점유율은 9%로 전분기 10%에서 1% 포인트 하락했다. 이에 따라 시장점유율 순위도 4위에서 5위로 한계단 미끄러졌다.  대신 중국의 또다른 스마트폰 제조사인 비보(vivo)가 삼성을 밀어내고 4위로 올라섰다.

 

중국 난징의 삼성전자 판매점

애플은 아이폰6의 인기로 중국시장 점유율을 12%로 전분기보다 1% 포인트 늘렸다. 점유율 순위는 그대로 3위를 유지했다.  비보의 약진에서 보듯 5위권에 중국 브랜드 3개나 포진하며 삼성의 시장점유율을 급속히 잠식해가고 있다.  샤오미가 14%에서 18%로 점유율을 늘리며 1위 자리를 지켰고 화웨이도 11%에서 16%로 늘어나며 샤오미를 추격하고 있다.

샤오미와 화웨이는 중국 스마트폰시장의 성장 둔화세에도 점유율을 큰 폭으로 늘렸다.  최근 레이쥔(雷軍) 샤오미 최고경영자(CEO)가 웨이보를 통해 공개한 샤오미의 상반기 스마트폰 판매량은 3천470만대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3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올해 중국 스마트폰 시장 성장률이 2.5%로 둔화할 것이라는 예상치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중국 매체들은 "삼성이 내놓은 갤럭시S6가 중국시장에서 퇴보세를 만회하는데 별다른 도움을 주지 못했다"며 "삼성이 샤오미, 화웨이 등 중저가 브랜드와 경쟁을 이겨내지 못했고 애플 등 고가 브랜드 시장에서 완패하며 고전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더욱이 2분기 점유율에서 삼성을 에워싸고 있는 비보와 OPPO 두 중국 브랜드는 삼성처럼 모두 고가 단말기 전략을 구사하는 업체들로 앞으로 삼성의 입지가 더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했다.

◇ 중국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2분기 1분기 
샤오미  18% 샤오미 14%
화웨이  16%  화웨이 11%
애플  12%  애플 11% 
비보  10%  삼성 10%
삼성  9%  비보 9% 
OPPO  8%  레노보 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