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미국 달러의 유래와 경제
상태바
[기자수첩] 미국 달러의 유래와 경제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3.05.10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oney(돈)이라는 말은 기원전 269년 주도 여신을 모신 사원에서 최초의 주화를 만든 데서 유래되었다. 주노를 라틴어로 Juno Moneta라고 불렀기 때문이다.

coin(주화) 이라는 말은 압착기가 생기기 전에 cuneus로 알려진 쐐기같이 생긴 연장으로 주화의 디자인을 찍어냈기 때문에 생긴 말이다.

budget(예산)이란 말은 중세에 프랑스 상인들이 돈을 bougettes 라고 알려진 작은 가방에 넣고 다닌 데서 나온 말이다. bank(은행)란 말은 이탈리아의 환전상들이 돈을 바꿔 주는 일을 특수한 의자인 banco에 앉아서 했기 때문에 나온 말.

만약 환전상의 일을 계속하다가 지불능력이 없어지면 그의 의자가 부서졌다(rotta)고 했는데 여기서 bankrupt(파산)라는 말이 나왔다.

10달러 - 영어로는 달러 (dollar)를 미국에서는 ‘소버크’(sawbuck- 톱질할 때의 밑받침)라 부르게 되었는데, 그 이유는 로마수자 10(X)의 모양이 톱질하는 나무를 올려놓는 받침대와 비슷했기 때문이다.

5달러를 의미하는 fin은 5를 뜻하는 독일어 funf나 이디시어 finnif가 변형된 것이다. fin은 19세기 중엽의 영국에서는 5파운드짜리 지폐를 가리키는 속어였다.

참고로 2달러짜리가 행운의 지폐가 된 이유는 헐리우드의 여배우 그레이스 캘리가 동료 남자배우 프랭크 시나트라로 부터 2달러짜리 지폐를 선물 받은 후 그녀가 모나코의 왕비가 되었기 때문이다. 

여배우 그레이스 캘리(사진 출처=구글)
여배우 그레이스 캘리(사진 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