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서울재팬클럽(SJC), 20일 대한상의서 간담회
상태바
대한상의-서울재팬클럽(SJC), 20일 대한상의서 간담회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3.04.20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과 서울재팬클럽(Seoul Japan Club, SJC)20일 대한상의회관에서 간담회를 갖고 한일 경제협력 공부 모임을 통해 양 경제계간 협력 니즈를 파악하고 베스트 프렉티스를 만들어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대한상의측은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 박승희 삼성전자 사장, 이형희 SK수펙스 커뮤니케이션 위원장, 김동욱 현대차 부사장, 박준성 LG 전무 등이 참석했다. 서울재팬클럽측은 이구치 카즈히로 한국미쓰이물산 대표(SJC 이사장), 사토 토시노부 한국미쓰비시상사 대표(SJC 부이사장), 오하시 다이스케 한국스미토모상사 대표(SJC 부이사장), 마에카와 나오유키 JETRO 서울사무소장, 오사토 텟페이 일본상의 서울사무소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재팬클럽은 1997년에 설립한 한국내 최대 일본계 커뮤니티로 1,600개가 넘는 법인 및 개인회원을 갖고 비즈니스 정책 제언이나 한일 교류 지원 활동을 하고 있다. 참석한 양국 기업인들 모두 12년 만에 개최된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민간차원의 경제협력도 한 단계 더 도약해야 하며 기업들이 앞장서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서 양국 기업인들은 지난 13일 대한상의가 결성한한일 경제협력 스터디그룹에 적극 참여하기로 뜻을 모았다. 제안은 김규판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에 의해 이루어졌다. 김 위원은 한일 양국 기업이 에너지, 배터리, 반도체 등을 중심으로 협력과제를 발굴하는 스터디 그룹이 필요하다,“공급망 협력을 강화하고, 통신인프라·인적교류 등을 중심으로 한 디지털 분야와 탄소중립 및 수소기술 등 녹색전환 분야에서 경제협력 효과가 높을 것으로 말했다.

공부 모임은 에너지, 배터리, 반도체 뿐 아니라 벤처, 6G 등 여러 분과를 두고 배터리산업협회, 반도체산업협회 등이 같이 해 실질적 성과를 낼 수 있는 협력을 만들어 낸다는 계획이다. 대한상의는 해당 업종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한국과 일본의 주요기업들을 파악해 모임 참여 가능성을 타진중이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지금 한일 협력이 새로운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는 만큼 양국 경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호기라며,“이러한 분위기에 모멘텀을 더할 수 있도록 대한상의는 좋은 협력 사례들을 찾는데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 동석한 한 일본 기업인은그동안 위축됐던 양국 기업과 민간 교류가 하루빨리 예전과 같은 활기를 되찾았으면 좋겠다,“양국 대기업들이 협력에 물꼬를 틔우는 모범 사례를 먼저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 로고
대한상공회의소 로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