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 와인 사업 진출 적극 검토
상태바
hy, 와인 사업 진출 적극 검토
  • 브라이언홍
  • 승인 2023.04.1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일 hy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국세청으로부터 주류수입면허를 취득하고, 지난달 조지아에서 생산된 와인 12종을 들여왔다. 조지아의 ‘텔리아니 밸리’ 와이너리에서 생산한 와인으로, 가격은 약 2만~3만원인 것으로 전해졌다.

hy는 와인 수입 사업에 뛰어든 데 대해 B2B(기업 간 거래) 사업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자체 물류망인 ‘프레딧’에 이어 배달 대행 플랫폼 부릉을 운영하는 메쉬코리아를 인수한 만큼 확충한 물류망을 활용해 B2B 영역의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주류 수입은 일정 자격 요건만 갖추면 적은 비용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어 식품기업들이 눈독을 들이는 대표 사업으로 꼽힌다. 매일유업은 2001년 당시 자회사였던 레뱅드매일을 통해 와인 시장에 진출했고, CJ프레시웨이는 올해 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에 주류수출업을 추가하며 시장 추이를 지켜보고 있다. 특히 hy는 홈술족이 증가하며 국내 와인 소비량이 늘어나는 데 주목했다. 지난해 와인 수입량은 7만 1000여 톤으로 2020년(5만 4000여 톤)보다 31% 증가했다.

hy가 사업 다각화에 나서는 까닭은 국내 유제품 시장 정체와 맞닿아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국내 발효유 소비량은 2017년 55만 5000톤에서 2021년 57만 톤으로 3% 증가하는 데 그쳤다. 저출산 여파에 '야쿠르트'와 같은 유제품을 찾는 소비층이 줄어든 데 따른 여파다. 이에 hy도 성장 한계에 부딪힌 상태다. 연 매출은 2017년 1조 원대에 재진입한 뒤 지난해 1조 1000억 원대로 답보 상태다. 영업이익은 800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 줄었다. 2021년 간판에서 '야쿠르트'를 떼고 종합유통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것도 이 때문이다.

현재 hy는 간편식 제조에 이어 화물운송과 플랫폼 사업까지 진출하며 사업 포트폴리오를 재편하고 있다. 프레시 매니저가 유제품 외 신선식품과 생필품 등을 배송하는 자체 물류망인 '프레딧'의 누적 거래액은 론칭 3년 만인 지난해 1000억 원을 넘어섰다. 간편식 브랜드인 '잇츠온'을 제조하는 밀키트 기업 푸드어셈블에도 투자하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여기에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냉장 카트를 통해 온라인으로 주문한 축산물의 배송을 허용하면서 육류 배송도 가능해졌다.

hy관계자는 본지 기자와의 통화에서 “와인수입을 현재 고려중이나 그 시기는 아직 미정이고,  긍정적으로 검토중이다." 라고 밝혔다. 

이미지 출처=구글
이미지 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