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KOTRA, ‘2023 수출더하기 신흥시장 진출 확대 전략 설명회’ 개최
상태바
산업부-KOTRA, ‘2023 수출더하기 신흥시장 진출 확대 전략 설명회’ 개최
  • 김성숙 기자
  • 승인 2023.03.12 0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사장 유정열)는 10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함께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2023 수출더하기 신흥시장 진출 확대 전략 설명회’를 개최했다고 전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해외 주재 상무관과 KOTRA가 연사로 참여해 사우디, UAE 중심의 중동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인도, 멕시코 시장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전한다. 이번 설명회에 참석하기 위해 우리 기업 100여 개사가 사전에 참가신청을 하는 등 관심이 뜨겁다.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10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함께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2023 수출더하기 신흥시장 진출 확대 전략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가 발언하고 있다.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10일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와 함께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파르나스 호텔에서 ‘2023 수출더하기 신흥시장 진출 확대 전략 설명회’를 개최한다.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가 발언하고 있다.

정대진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는 인사말을 통해 “작년 역대 최고 수출 실적에도 불구하고 올해 우리 기업들의 수출 여건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바, 2023년 우리나라 총수출 6,850억원 달성을 위해 성장 잠재력이 큰 신흥시장으로의 수출을 다변화하는 등 최선의 노력을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홍창석 KOTRA 아시아중아팀장은 “산유국의 인프라 투자 확대와 탈탄소 정책으로 新중동붐이 조성되고 있다”며 “최근 석유산업 다각화를 추진하면서 태양광, 수소, 풍력 등 청정에너지 산업과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가 활발할 뿐 아니라 식량안보 위기감으로 스마트팜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정근용 주인도네시아 상무관은 “인도네시아가 자원 다운스트림 산업화 전략과 자국 내 제조업 육성전략에 중점을 두고 있다”며 특히 핵심광물인 니켈을 중심으로 배터리 및 전기차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는 상황을 설명한다. 또한, 아세안 최대 인구 대국으로 소득향상에 따라 커지는 보건의료, 의약, 건강분야의 진출전략도 덧붙일 예정이다.

 

김관묵 KOTRA 수출기업실장(전 호치민 무역관장)에 따르면, 베트남은 안정적이고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반으로 정부 주도의 디지털 경제를 구축하고 있고, 4차 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경제성장에 힘입어 소비시장이 확대되면서 신선식품 수요 증가가 콜드체인 시장 확대로, 온라인 소비 확대가 핀테크 성장으로 이어지고 있다.

 

양광석 주인도 상무관은 세계 최대 인구 대국이자 제조 강국으로 부상하는 인도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2014년 이후 제조업 및 인프라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고 있고 특히 304억 불 규모의 생산 연계 인센티브를 도입해 전기전자, 제약, 전기차, 통신기기, 반도체 분야 글로벌 기업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고 한다.

 

권준섭 KOTRA ESG 경영실장(전 멕시코시티 무역관 부관장)은 USMCA 발효 4년 차를 맞아 최대 수혜 산업은 자동차이며 특히 IRA 발효 이후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들이 미국 진출을 목표로 멕시코에 투자를 집중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외 항공우주 분야의 부품 수출도 유망하다고 전하며 미국 수출 극대화를 위해서는 현지 생산이 필수라고 강조한다.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상무관과 KOTRA가 전하는 현지의 생생한 정보가 우리 기업의 신흥시장 진출 확대에 도움이 되길 바라고, KOTRA도 우리 기업의 신흥시장 개척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KOTRA는 국가별 정보를 해외경제정보드림 해외시장뉴스(news.kotra.or.kr)를 통해 제공하고 있고, 무역투자상담은 KOTRA 홈페이지(http://www.kotra.or.kr)를 통해 지원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