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엔지니어링, DR콩고 ‘렘바임부 정수장’ 준공식 개최
상태바
현대엔지니어링, DR콩고 ‘렘바임부 정수장’ 준공식 개최
  • 성정욱 기자
  • 승인 2023.03.08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엔지니어링(대표이사 홍현성)이 아프리카 콩고민주공화국(이하 DR콩고)에서 「렘바임부 정수장 1단계 건설공사」에 대한 준공식을 개최, 향후 진행될 2·3단계 사업에 대한 입찰참여 등 준비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4일(토), DR콩고 수도 킨샤사 남동부 렘바임부(Lemba-Imbu) 킴반세케(Kimbanseke) 지역에서 진행된 준공식에는 안남규 현대엔지니어링 현장소장과 발주처인 레지데소(Regideso, DR콩고 상수도공사)의 무톰보(Mutombo David) 사장, 조재철 주콩고민주공화국 대한민국대사, 이상범 농어촌공사 감리단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019년 7월 해당 사업을 착공 했으며, 지난해 8월 통수식을 갖고 정수된 물을 생산 및 공급하기 시작했다. 이후, 약 반 년 만에 정수장 이외 배수지 등 부대시설을 건설, 종합 시운전과 발주처 운영인력에 대한 교육 및 운영지원까지 최종 완료하고 준공식을 개최했다.

「렘바임부 정수장 건설공사」에 투입된 비용은 전액 우리나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으로, 이는 EDCF로 진행된 시행된 첫 사업이다. 총 3단계에 걸쳐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며, 현대엔지니어링은 향후 진행될 2·3단계 사업에 대한 입찰참여 등의 준비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렘바임부 정수장은 이번 1단계 사업 준공으로 하루 3만 5천 톤의 정수된 물을 생산하여 29km에 이르는 송·배수관을 통해 약 40만 명의 지역주민들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다. 향후, 2·3단계 사업에서는 정수장 물 처리 용량, 배수지 저장 용량 및 송·배수관 시설 등을 확대한다. 사업이 마무리 되면, 하루 20만여 톤의 정수된 물을 생산해 약 백 만여 명 이상에게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준공식에 참석한 무톰보 레지데소 사장은 “최근 인구 급증 등으로 인한 심각한 물부족 상황에서 렘바임부 정수장 1단계 건설사업을 성공적으로 준공해 준 현대엔지니어링과 한국정부의 지원에 감사의 말을 전한다”며 “남은 2·3단계 사업도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지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조재철 주콩고민주공화국 대한민국대사는 “양국의 협력으로 사업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에 축하의 말을 전한다”며 “이번 렘바임부 정수장 준공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나아가 지역경제 발전 및 양국 간 경제 협력에도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선진기술과 단합된 열정으로 세계최고 수준의 시설 완공을 통해, 우리기업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린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