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Q, 5천만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 낸 아프리카의 기적
상태바
BBQ, 5천만 국민의 힘으로 만들어 낸 아프리카의 기적
  • 이해나 기자
  • 승인 2023.03.08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최대 치킨 프랜차이즈 제너시스BBQ 그룹은 물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프리카에 향후 2030년까지 10만명에게 지속가능한 물·구호 식량 공급에 나설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제너시스BBQ 그룹의 아이러브 아프리카 기부는 치킨을 주문할 때마다 본사와 패밀리(가맹점)가 각각 10원씩 총 20원을 적립하는 ‘매칭펀드’를 통한 활동기금을 마련하고 지난 2018년부터 아프리카에 실직적인 지원을 꾸준히 해오고 있다.

이렇게 전달된 기금은 아프리카 지역에 우물개발, 식수탱크 설치, 구호식량지원, 의료복지 지원 등의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우물개발, 식수탱크 설치 등으로 5만명에게 마실 수 있는 물 등을 공급했고 향후 2030년까지 10만명에게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제너시스BBQ가 아이러브아프리카와 함께 탄자니아 지역 학교에 식수 우물개발 사업을 개진하고 있다.
제너시스BBQ가 아이러브아프리카와 함께 탄자니아 지역 학교에 식수 우물개발 사업을 개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120m의 지하수를 끌어올린 후 타워를 세우고 물탱크를 올린 다음 수도꼭지들을 달아놓는 지하수 우물 개발뿐만 아니라 사막지대 원주민촌에 가장 적합한 대형 빗물받이 저수지 개발, 해안가 등의 땅 밑에 고여 있는 물을 찾아 비교적 간단하게 펌프로 끌어올리는 펌프 우물 등 지역에 맞는 지하수 개발 방법을 마련해 추가적인 확대 계획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제너시스BBQ 윤홍근 회장은 “아프리카 아이들과 주민들을 위해 실질적으로 돕고 싶었습니다”며 “먹을 물이 필요하다고 해서 단순히 돈으로 생수를 사서 주는 게 아니고 우물을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하는 등 도움이 절실한 아이들과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세심히 살펴 지원책을 만들었습니다”라고 밝혔다.

윤홍근 회장은 ‘아이러브아프리카’ 지원시업에 큰 관심과 지원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패밀리 사장들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앞으로도 큰 결실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

현재 동아프리카는 지구온난화 등 기상이변으로 40년만에 최악의 기근을 겪고 있다. 국제구호 개발 기구 옥스팜에 따르면 케냐, 에디오피아 등 동아프리카 지역에서만 2천만명 이상이 극심한 수준의 식량 불안을 겪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BBQ는 식수 공급을 위한 우물개발·식수 탱크 설치, 슬럼가 구호식량 지원·모래벼룩(Jigger) 퇴치·슬럼가 지역 가정과 학교의 아동복지 사업·문화 체육 교류 지원 등을 지원했다.

또한, 2023년부터 아프리카 학교 건물을 현대화하거나 새로 지어 주는 등의 사업도 새롭게 추진하고 있다. 사하라 사막 남쪽 아프리카의 성인문맹률이 62%에 달하는데다 초등학교에 입학해야 할 연령의 미취학 어린이가 30%에 달하는 등 교육개발과 관련된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화장실이 없어 용변을 보고 집밖에 던져 버려 병균덩이 배설물에 둘러 싸여 살아가는 아프리카 슬럼가 주민들에게 화장실을 세워주는 환경개발 개선사업도 추가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제너시스BBQ는 ‘아이러브아프리카’를 위한 추가적인 지원 등을 위해 패밀리의 참여율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패밀리 간담회 등에서 기존 활동 내용 등을 자세히 설명해 독려하고 배달 앱을 켜면 기부 매장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등 참여 확산을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BBQ 관계자는 “배고픈 사람에게 물고기를 주기보다 물고기를 잡는 법을 가르쳐주라는 말처럼 ‘아이러브아프리카’ 활동도 단기적인 효과보다는 한번의 도움으로 영구적인 효과가 나올 수 있도록 돕고 있다”며 “5년간 우물을 파서 5만명의 생명을 살릴 수 있었던 것은 국민 여러분과 패밀리, 그리고 BBQ가 함께 했기 때문으로 2030년까지 10만명 이상의 생명을 살릴 수 있는데 역량을 집중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