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장, 친환경 홍삼오일 추출기술로 녹색기술 인증 획득
상태바
정관장, 친환경 홍삼오일 추출기술로 녹색기술 인증 획득
  • 유정인 기자
  • 승인 2023.02.23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GC인삼공사가 “홍삼 지용성 분획 신소재(홍삼오일) 제조 기술”로 녹색기술 인증을 획득했다고 23일 밝혔다.

정관장 알파프로젝트 ‘혈행건강’, ‘눈건강’ 제품 2종이 녹색기술제품으로 적합하다고 녹색인증사무국,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농림축산식품부를 통해 공식적으로 확인 받았다.
녹색기술 인증은 에너지와 자원을 절약하고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온실가스 및 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는 기술에 대한 인증이다.
KGC인삼공사는 홍삼오일의 분리 및 정제를 위한 친환경 제조 시스템의 ‘녹색성’과 제조 기술의 수준 등 ‘기술 우수성’을 모두 충족했다. 

홍삼오일 추출 시 이산화탄소(CO2)를 순환 재생해 사용하고 잔존 용매 없이 순수한 원료만을 분리하여 제조 과정 중 발생하는 오염물질 및 온실가스 저감을 가능케 했다.

녹색기술제품은 인증된 녹색기술을 적용한 제품으로 판매를 목적으로 상용화한 제품을 대상으로 선정되며 ‘녹색기술인증 확인’, ‘제품생산 가능여부’, ‘품질 경영’, ‘제품 성능’을 모두 만족해야 한다.
향후에는 홍삼 지용성 분획 신소재(홍삼오일) 제조 기술이 적용된 정관장 제품은 물론 동인비 화장품 제품까지 녹색기술제품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KGC인삼공사는 지난해 ‘홍삼톤골드’를 친환경 패키지로 선보인 ‘홍삼톤골드 에코패키지’를 출시하기도 했다.

‘홍삼톤골드 에코패키지’는 친환경 제지로 만든 컴팩트한 패키지를 적용해 포장재 사용을 줄이고, 국제산림관리협의회(Forest Stewardship Council)인증을 받은 재생지를 사용하여 나무 등 천연재료의 사용을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여기에 유성잉크 대신 자연분해가 용이하고 종이와 잉크의 분리가 용이해 재활용에 도움이 되는 콩기름을 사용했다.
최근에는 친환경 산림경영 인증시스템을 보유하고 있는 15개 포장재 공급 협력사들과 함께 친환경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연간 4400여톤(t) 이상의 종이를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민경성 KGC인삼공사 연구기획실장은 “KGC인삼공사는 정관장 제품을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생산하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진행해왔다”며 “향후에도 친환경 홍삼오일 추출기술이 적용된 제품에 대한 녹색기술인증 제품을 확대해 나가는 것은 물론 새로운 친환경적 기술적용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