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AE 정상 경제외교 후속지원으로 ‘新중동붐’ 이끈다
상태바
 UAE 정상 경제외교 후속지원으로 ‘新중동붐’ 이끈다
  • 김성현
  • 승인 2023.02.09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OTRA, 9일 염곡동 본사에서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 사후간담회 개최

KOTRA(사장 유정열)는 이달 9일 염곡동 본사에서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 참가기업 사후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사후간담회는 지난 1월 UAE 국빈 방문 시 아부다비에서 열린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2023.1.16.)’ 후속지원의 일환으로 상담회에 참가했던 주요 기업들을 초청해 성과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향후 지원방안을 협의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사후간담회에서 KOTRA는 UAE 국빈순방 경제외교에서 시작된 중동 비즈니스 기회가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도록 기업별 일대일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다양한 후속 지원사업을 연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참고로,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에서는 원전·에너지, 신산업, 스마트시티 등 양국 주요 협력 분야에서 국내기업 36개 사와 UAE 기업 105개 사가 총 257건의 비즈니스 상담(계약추진액 10,809 천 달러)을 진행한 바 있다.

스마트팜 스타트업 A사는 “지난 UAE 상담회 당시 현지 대학 연구기관과 상담을 진행했으며, 현재 UAE 아부다비에서 스마트팜 수출 계약을 위한 제품 테스트(PoC)를 착수했다”는 소식을 공유하면서 “향후 UAE 현지법인 설립을 목표하는바, KOTRA의 후속지원 사업을 통해 현지 시장조사, 무역 관련 컨설팅 등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AI 멸균로봇 기업 B사는 “상담회에서 만난 현지 기관 및 기업과 추가 논의를 지속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 중 중동을 재방문해 실증영업처와 심도 있는 비즈니스 미팅을 계획하고 있다. UAE 진출 지원사업과 현지 시장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면 좋겠다”고 전했다.

특히, 참가기업들은 “직접 중동지역 현지 시장정보와 정책·제도, 비즈니스 방식 등을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며, 앞으로 중동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에서 KOTRA의 일대일 맞춤형 후속지원이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입을 모았다.

김태호 KOTRA 경제통상협력본부장은 “지난 1월 UAE 국빈 방문을 모멘텀으로 ‘新중동붐’이 활성화되도록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며 “KOTRA는 기업별 일대일 밀착지원, 중동시장 진출 지원사업 확대 등을 통해 UAE 정상 경제외교의 효과가 UAE를 넘어 중동 수출 활로를 개척하는 계기가 되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 참가기업 사후간담회’ 현장의 모습.
 ‘한-UAE 비즈니스 상담회 참가기업 사후간담회’ 현장의 모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