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 차기 회장 후보군 8명으로 압축
상태바
우리금융 차기 회장 후보군 8명으로 압축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3.01.19 2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그룹의 차기 회장 1차 후보군이 8명으로 압축됐다. 내부 인사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박화재 우리금융지주 사장 등 6명이, 외부 인사로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등 2명이 이름을 올렸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 임원후보추천위원회(임추위)는 전날 서울 시내 모처에서 비공개 회동을 갖고 차기 회장 롱리스트(1차 후보) 8명을 확정했다.

우리금융 내부 출신으로는 이원덕 우리은행장과 박화재 우리금융지주 사업지원총괄 사장, 김정기 우리카드 사장, 박경훈 우리금융캐피탈 사장, 신현석 우리아메리카 법인장, 이동연 전 우리FIS 사장 등 6명이 후보군에 포함됐다. 외부 인사로는 임종룡 전 금융위원장, 김병호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등이 포함됐다.

임추위는 이달 27일 2차 회의를 갖고 1차 후보 가운데 2~3명을 추려 2차 후보군(숏리스트)을 결정할 방침이다. 2월 초에는 이들에 대해 인터뷰와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해 단독 후보자를 확정한다. 최종 후보자는 이후 우리금융 주주총회에서 선임 절차를 밟게 된다.

임추위는 2월 중 차기 회장 최종 후보 추천을 마칠 것으로 보인다. 우리금융 주주총회는 통상 3월 말 열리는데 최소 21일 전 소집통지가 이뤄져야 한다.

관료 출신이자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임 전 위원장이 롱리스트에 이름을 올리면서 낙하산 인사 논란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우리금융노조 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내고 “(임 전 위원장은 금융위원장 재직) 당시 우리은행 민영화의 핵심 키워드는 ‘자율경영’임을 주장했고, 우리은행이 2001년 공적자금 투입 이후 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은 ‘정부의 경영간섭’이라고 말한 인물”이라며 “이런 인사들이 우리금융 수장 자리를 노린다면 스스로 관치임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반발했다.

사진출처=구글
사진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