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자산운용, 국내 채권시장에 분산 투자 가능한 ARIRANG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 상장
상태바
한화자산운용, 국내 채권시장에 분산 투자 가능한 ARIRANG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ETF 상장
  • 김성숙 기자
  • 승인 2023.01.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채권ETF
종합채권ETF

한화자산운용(대표이사 한두희)이 10일 ‘ARIRANG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종목코드 : 451000)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했다.

‘ARIRANG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는 국고채, 통안채, 금융채, 회사채 등 다양한 국내 발행 채권에 분산 투자하는 ETF다. 신용등급이 높은 AA- 등급 이상의 국내 우량채권에 투자함으로써 안정성을 추구하고, 액티브 전략으로 초과 성과를 추구한다.

‘ARIRANG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는 한국의 우량채권시장을 대표하는 채권 5,700여 종목을 바탕으로 구성된 KAP 종합채권지수(AA-이상, 총수익)를 비교지수로 한다. 포트폴리오는 비교지수의 만기 및 섹터 별 비중을 고려하여 유동성 높은 종목 중심으로 구성하며, 초과수익추구를 위해 종목 발굴, 매매시점 조정 등 다양한 액티브 전략을 수행한다. 투자위험등급은 낮은 위험 수준인 5등급, 평균 듀레이션은 5.16년이며 총 보수는 연 0.045%이다.

개별 채권 투자가 부담스러웠던 개인 투자자들도 이 ETF를 활용하면 듀레이션을 유지하면서 소액으로 쉽게 채권에 투자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각국 중앙은행의 연이은 금리 인상이 올해 정점에 가까워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채권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향후 기준금리를 인하 시, 기준금리 인상으로 하락했던 채권가격이 다시 오르며 매매 차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김성훈 한화자산운용 ETF사업본부장은 “지속적인 기준금리 인상은 실물경제에 부담을 줄 수 있고, 인플레이션 역시 점차 누그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ARIRANG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는 채권투자의 기회를 찾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말했다.

한화자산운용은 투자자의 가치 창출을 위해 올해도 적극적인 행보를 계속하고 있다. 지난 5일 국내최초로 ‘ARIRANG K방산Fn ETF’를 시장에 내놓았으며, ‘ARIRANG 종합채권(AA-이상)액티브’, 30년 초장기채권 상품, 무위험지표금리 상품 등을 통해 ARIRANG ETF를 활용한 채권 투자 솔루션 역시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