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현모 KT 대표, 차기 CEO 단독후보로 최종 결정
상태바
구현모 KT 대표, 차기 CEO 단독후보로 최종 결정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2.12.28 2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현모 KT 대표가 차기 최고경영자(CEO) 단독 후보로 최종 결정됐다. KT 이사회는 28일 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론을 내렸다. 내년 3월 정기 주주총회 승인을 거쳐 연임이 확정된다. 주총 때 재신임을 받는다면 2026년 3월까지 3년간 대표직을 수행하게 된다.

구 대표가 지난달 연임 의사를 밝히면서 KT는 정관에 따라 대표이사후보심사위를 꾸리고 구 대표에 대한 우선 적격 심사를 5차례 진행했다. 

심사위는 지난 13일 구 대표의 연임이 적격하다는 결과를 이사회에 보고했다. 하지만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제기한 소유분산기업의 지배구조에 대한 우려를 고려, 구 대표가 복수 후보와 경쟁하겠다는 뜻을 이사회에 전달함에 따라 추가 심사가 이뤄졌다. 

회사에 따르면, KT지배구조위원회는 최근 대표이사 후보로 거론된 인사를 비롯해 14명의 사외 인사와 내부 후계자 양성 프로그램에서 검증된 13명의 사내 후보자 등을 심사 대상자로 선정했다.

이후 KT대표이사후보심사위원회가 총 7차례의 심사 과정을 거쳐 이날 구현모 대표를 차기 대표이사 최종 후보자로 확정했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복수 후보를 비교 심사한 결과, 사상 처음으로 서비스 매출 16조 원을 넘길 것으로 전망되는 점, 취임 당시 대비 11월 말 기준 주가가 90% 상승하는 등 기업가치를 높인 점,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및 ‘디지코’ 전환 등을 높게 평가했다.

또, 심사 대상자들의 미래 성장 비전에 대해서도 면접 등을 통해 심도 있게 심사한 결과에서도 구현모 대표가 KT의 지속 성장을 이끌 적임자라고 전했다.

이외에도 KT이사회는 구현모 대표의 법적 이슈와 관련한 대표이사 자격 요건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정관과 관련 규정 상의 이사 자격요건 등을 고려 시 차기 대표이사직을 수행하는 데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구 대표는 2020년 CEO 취임 후 디지털 플랫폼 기업(디지코)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기술을 중심으로 디지털 전환(DX) 중심의 기업간거래(B2B) 분야를 강화했다. 콘텐츠 전문 계열사인 KT스튜디오지니를 만들고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를 성공시키는 등 미디어·콘텐츠 부문에서도 성과를 거뒀다. KT의 올해 상반기 매출은 총 12조5899억원으로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주가가 고점을 찍었던 지난 8월 시가총액 10조원을 넘기도 했다.

사진출처=구글
사진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