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 구축 완료
상태바
KT,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 구축 완료
  • 김성숙
  • 승인 2022.12.26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 KOREN 고도화 사업 일환으로 사이트 구축해 운영 데이터 제공
이상 트래픽 및 광신호 이상 데이터 등을 AI 네트워크 R&D에 활용 가능

KT(대표이사 구현모, www.kt.com)가 초연결 지능형 연구개발망(KOREN, www.koren.kr)의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운영 데이터를 제공하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의 구축을 완료하고 다음달 5일부터 운영을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KOREN은 미래 네트워크 선도 기술과 관련 장비를 연구·시험·검증할 수 있는 비영리 시험망으로,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가 구축 및 운영을 주관한다. KT는 KOREN 고도화 사업의 일환으로 인공지능(AI)과 네트워크에 관련된 기술,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운영 데이터를 제공하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를 구축했다.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에서는 KOREN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 트래픽, 유해 트래픽, 광신호 이상 데이터를 제공한다. 사용자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에 접속해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아 네트워크의 장애, 이상 트래픽의 예측 알고리즘 및 AI에 기반을 둔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연구개발(R&D)등에 활용할 수 있다.

특히 KT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에서 제공되는 데이터를 광신호 세기와 국제망 데이터, 이용 기관별 트래픽으로 구분해 통계화하고, 그래프와 표 등의 시각화 형태로도 제공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또 데이터 수집 현황 실시간 모니터링, 사용 이력 조회 및 관리,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구축 완료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구축 완료

 

KT 기업통신1P-TF 이승호 상무는 "KOREN 데이터 레이크 포털 사이트가 네트워크 AI 기술에 대한 R&D의 진입장벽을 낮추고 누구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AI 허브가 될 것이다”며 “네트워크 관제 및 관리를 위한 AI 생태계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