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심리학적 접근의 시작 '컬러 테라피'
상태바
새로운 심리학적 접근의 시작 '컬러 테라피'
  • 코리아포스트
  • 승인 2010.03.23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심리학적 접근의 시작 '컬러 테라피'

날로 복잡해 가는 생활 환경속에서 정신적 질환 등 전통적인 방법으로는 치료할 수 있는 각종 질환 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컬러테라피’(Color Theraphy)라는 새로운 심리학적 접근이 시도되고있다. 독일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괄목할 만한 진전이 있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그 역사가 그리 길지 못하다.

이러한 때에 뜻깊은 행사가 최근에 있었다.
지난 2010년 3월 20일 토요일 용산 아이파크홀 6층에 위치한 파크델리에서 국제컬러테라피 한국색채심리전문협회의 창립총회 및 워크샵이 김금안 이사장의 주최로 열렸다.
동 협회 백영희이사의 사회로 시작된 이행사에는 영문종합매체의 코리아포스트 이경식회장, 범에코텍회장 겸 단국대학 범운장학회의 정재호 이사, 단국대학교 총동창회 송갑철회장, 엔에스홈 박일규회장, 독일 파버카스텔 이봉기 한국지사장, 김우태 서울시 의원, 이홍래 천우익스프레스 전무이사, 국제컬러테라피 김용자회장, 이춘지 부회장 등 약 50여명의 권위자와 사회 각계각층의 저명 인사등이 참석하였다.




이날 김금안 이사장은 참석한 내빈께 감사의 인사말과 회원들의 아낌없는 사랑에 힘입어 국제컬러테라피연맹으로 다시 태어났다고 감사의 말을 전했다.
오찬을 겸한 이번 행사에서 김금안 이사장은 각자의 마음의 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오라소마 컬러 테스트’라는 새로운 심리 요법 의 하나로, 컬러로 인간의 마음을 치료하기도 하고 심리 상태를 반영하기도 한다는 테스트의 데몬스트레이션 세션을 가졌다.
 
이 테스트는 제2차 세계대전 무렵에 비키윌 이라는 사람에 의해 편집되었다.
마음에 상처를 입은 많은 사람들에게 이 컬러 심리요법이 이용되었다. 색이 정신과 육체에 다양한 에너지를 준다는 테스트다.
방법은 미리 나누어준 색종이의 컬러를 보면서 가장 마음에드는 컬러를 순서대로 4장을 고른다. 첫 번째로 고른색은 자신의 성향,  두 번째색은 과거, 세 번째색은 현재, 마지막 네 번째색은 미래를 말한다



이 테스트에서는 4가지 색을 선택한 ‘순서‘에 커다란 의미가 있다.
모두들 순서대로 4가지의 색을 선택하고 김이사장의 테스트 결과 발표가 이어젔다. 


예로 코리아포스트 이경식회장의 테스트 결과를 들어본다.
첫 번째는 안정적인 그린, 두 번째는 신비한 퍼플, 세 번째는 행복의 주황, 네 번째는 매우안정적인 초록을 선택했다, 전체색은 푸른초록의 색으로 결과가 나왔고, 치료의 색은 마젠타이다.몇몇 참석자의 ‘컬러테스팅’이 계속 이어젔고 그 때마다 자기 성격과 맞는 설명이 있을 때는 본인과 참석자의 감탄과 환성이 났다.




한국 ‘컬러테라피’의 연혁은 약 7년이 된다. 
총회는 2003년 두산갤러리에서 색채심리치료사과정을 시작으로 2004년 미술심리과정,
2005년 밀레니엄 힐튼호텔 라이센스과정. 2006년 대한임상미술치료학회, 2007년 임상미술치료의 라이센스과정 개강, 2008년 아이티장애인 협회와 협약(봉사활동), 2009년 한국전문자격 협회(노동부)와 연결 미술심리, 색채심리 자격증 발급, 용산역 아이파크몰 컬러테라피 갤러리(블루밍)오픈, 제1회 색채심리회원전, 복지관, 장애인복지센터, 문화센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한민대학교, 전주대학교, 청운대학교, CJ색채특강, 쎄씨네일아트 색채특강, 초.중.고등학교 상담실등 다양한 활동으로 창립되었다.

--------------------------------

RED
/ YELLOW / ORANGE / BLUE / WHITE / PURPLE / GREEN


(1) RED - 빨강색     
(2) YELLOW - 노랑색        
(3) ORANGE - 오렌지색
(4)BLUE - 파랑색
(5) WHITE - 흰색     
(6) PURPLE - 자주색
(7)GREEN - 녹색




4가지 를 순서대로 나열


첫번째 바틀은, -트루오라(true aura)을 이야기합니다.
이는 우리가 이번 생에 태어날 때 창조주와의 약속된 소명을 뜻합니다.


두번째 바틀은, -나의 과거입니다.
이제까지 당신의 장애 요인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세번째 바틀은, -바로 now here
지금여기... 현재 나의 모습입니다.


네번째 바틀은, -미래의 Energy입니다.
앞으로의 삶을 살아 가는 지혜를 가르쳐 준다.

RED  빨강색

첫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활력이 넘치고 독창성이 뛰어난 사람이다,
남에게 지기 싫어하는 성격으로 가끔은 반항적일 때도 있으나 일단 결심을 하면 어떤 장애도 뛰어넘을 수 있는 활력이 넘친다,
독창성도 뛰어나 평범한 것을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두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지나치게 계산이 빠른 것이 오히려 역효과 당신은 지금까지 자신의 재능이나 매력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 했을 것이다.
그 원인은 당신의 건방진 태도와 지나치게 현실주의적인 사고방식에서 찾을 수 있다.
 당장 눈앞에 보이는 것만 생각하거나 대인관계를 지나치게 손익관계로 생각하다가 당신을 사랑해 주는 사람까지 잃은 적도 있을  것이다.


세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골치 아픈 일에도 의욕적으로 임한다,.
 매우 활동적이고 활력이 넘친다, 지금까지 잘 해내지 못했던 일에도 의욕적으로 임한다. 단, 지나치게 정열적인 것이 문제, 특히 연애를 할 땐 앞뒤를 가리지 않고 돌진하는 경향이 있다. 현재 위험한 사랑에 빠져 있는 사람도 있을 것


네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이제까지 보다 휠 씬 더 사교적이 된다. 무슨 일에든 의욕이 넘쳐 적극적으로 살아 갈 것이다.자꾸자꾸 도전해 보기도 하고 사교성도 높아질 것이다.
남들이 꺼려하는 일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함으로써 더욱 더 자신의 지위를 높여 갈 수 있다.



YELLOW 노랑색

첫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소극적이지만 정신력이 강하고 실행력이 있는 사람이다.
침착하고 소극적이며 매우 온화하지만 가슴속에는 커다란 용기와 실행력을 간직하고 있는 사람이다, 평소에는 소극적이지만 필요할 때는 놀라울 정도의 힘을 발휘할 것이다.
대단한 노력가이기도 하다.


두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무슨 일이든 지나치게 깊이 생각하다가 손해를 본적이 있다. 과거 당신의 장애 요인의 대부분은 지나치게 깊이 생각하거나 지나치게 고민을 많이 한데서 찾을 수 있다.쓸데없는 소문을 믿고 남을 의심하거나 정신적인 혼란에 빠졌던 일도 있었을 것이다, 또한 냉정하지 못하여 손해를 본적도 많을 것


세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인기 만점인 시기, 약간의 어려움은 극복할 수 있다.지금의 당신은 현명하게 생각하여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상태. 조금 피곤하거나 고민이 있어도 신경 쓰지 않고 밝게 행동하기 때문에 그 명랑한 모습이 남성과 여성 모두에게 호감을 주어 인기도 만점.


네 번째 이 색을 선택했다.
트러블 회피능력이 있으며 적응능력도 뛰어나다. 어디에 있든 나름대로의 적응력으로 자신의 개성을 발휘할 수 있다.무슨 일이든 어느 정도의 수준까지는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트러블을 해소하는 방법도 잘 개발해 갈 수 있을 것이다.


ORANGE  오렌지색

첫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모험은 좋아하지 않는 책임감이 강하고 성실한 노력 형. 당신은 책임감이 매우 강하고 성실함 사람이다, 작은 일이라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고 주어진 일을 끝까지 완수 할 수 있는 실력도 갖추고 있다, 상식이 풍부하며 모험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 싹싹함과 쾌활함도 겸비한 사람이다.


두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지나치게 강한 이타심이 성장의 방해요소. 과거장애 요인으로는 남에게 지나치게 의지한 점을 들 수 있다. 판단이나 아이디어는 훌륭했지만 자신을 갖지 못하고 남에게 의존하거나 또는 상대의 반응에만 지나치게 신경을 쓰다가 실패 했을 가능성이 있다.


세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합리적인 사고로 매사를 원할 하게 처리한다. 지금 상당히 냉정하게 사물을 파악할 수 있는 상태, 또 합리적인 사고를 하는 경향도 있다. 자신의 욕망을 컨트롤하여 모든 일이 원할 하게 진행하도록 잘 조정할 수 있다.


네 번째 이 색을 선택했다.
대인관계와 업무 관계에서 변덕을 부린다, 그날그날의 기분이나 컨디션의 영향을 받기 쉬워진다. 대인관계에서도 지금보다 좋고 싫은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 열쇠.


BLUE  파랑 색

첫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차가운 인상을 주지만 실은 현모양처 형.
남에게는 차가운 인상을 줄지 모르지만 사실은 형모양처 형 여성으로 부드러운 모습을 지니고 있다.
또 의외로 외로움을 타기 때문에 혼자 있지 못하는 사람이다.


두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지나치게 남의 일에 앞장 선 것이 오히려 손해를 봤을 것,
누구에게나 호감을 사고 싶어 하며 너무 많은 일에 손을 댔을 것이다.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일까지 무턱대고 떠맡았다가 신용을 잃은 결과를 가져왔을 것.


세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어떤 일에도 의욕이 생기지 않는 무기력상태.
지금은 어떤 일에 대해서든 의욕이 생기지 않는 무기력  상태인 듯, 가령 눈앞에 기회가 찾아와도 놓쳐버릴 가능성이 크다.
또한 남과 다투거나 무리를 해서까지 많은 것 을 바라지는 않는다는 마음이 강하다.


네 번째 이 색을 선택했다.
마침 사람이 변한 것처럼 새로운 모습이다,
지금까지 자신을 모두 잊고 전혀 다른 모습의 자신을 발견하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주위 사람에게 ¡®사람이 변했다¡¯는 인상을 줄 수도 있다.
종교에 마음을 빼앗기거나 또는 그림이나 음악 등 예술에 몰두하게 되는 사람도 있을 듯.


WHITE  흰색

첫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매우 부드럽고 예민한 몽상가 매우 부드럽고 동정심이 강한 사람이다. 감정표현이 풍부하고 예민하다. 사소한 일로 고민을 하거나 흥분하는 경향이 있다. 또 상상력이 풍부하고 예술적 감각도 높기 때문에 몽상가적인 면도 있다.


두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어리광 때문에 주위에 폐를 끼친 일이 있었다. 과거에 장애 요인은 특유의 어리광에서 모든 문제점이 있다, 강한 사람, 믿음직한 사람에기 자신도 모르게 어리광을 부리고 버릇없게 구는 일이 많았을 것, 특히 연애를 할 때는 주위 사람이나 앞일을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세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과거의 실패가 콤플렉스로 작용, 과거의 실패를 마음 한  구석에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콤플렉스로 작용하고 있는 듯.
짜증을 부리면서 남과 싸우려고 하거나 혼자서 충분히 할 수 있는 일인데 소극적으로 행동하는 경우도 있다.


네 번째 이 색을 선택했다.
좋은 파트너를 만나면 운세도 상승한다. 당신을 리드해줄 수 있는, 믿음직스러운 아버지나 오빠 같은 사람을 찾는 마음이 강해 질 듯, 좋은 파트너를 만나게 됨으로써 지금까지 해보고 싶었던 일에 도전할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PURPLE  자주색

첫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개성적인 매력의 소유자, 상당히 개성적인 매력의 소유자다 . 밝고 활발한 면과 쉽게 빠질 수 있는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조금 변덕스러운 성향도 있으므로 기분에 따라 제멋대로 행동할 때도 있다.


두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정신과 육체의 불균형이 장애요인.
정신과 육체의 불균형이 과거 당신의 장애요인이었다.
자신은 열심히 하려고 해도 몸이 빨리 피곤해져 마음대로 움직일 수 없게 되거나 또는 자고 싶은데 도저히 잠을 이룰 수 없었던 적도 있을 것이다.


세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굳건하게 마음을 닫아걸고 있는 시기.
지금의 단신은 완고한 고집쟁이, 평소 같으면 아무렇지 않게 넘겨 버렸을 일도 자꾸만 걱정을 하고 연연해한다.
자신이 틀렸다는 것을 알면서도 솔직하게 인정하지 못한다.


네 번째 이 색을 선택했다.
신비한 것에 접근해 갈 징조. 신비한 것에 마음을 빼앗기거나 또는 신비한 체험을 하게 될 듯,
상상력, 독창성도 항상 될 것이다,
또한 잔다르크 처럼 남을 위해 봉사하거나 어려운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게 될 가능성도 있다.


GREEN  녹색


첫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주위의 신임이 두터운 리더기질 소유. 매사를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사람이다
그리고 필요할 때는 놀라울 정도의 행동력  을 보여 줄 수 있는 사람이다.
시원시원한 면도 있으며, 주위의 신임이 두텁고 리더기질도 충분히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자기주장이 서툴기 때문에 오해를 산적도 있다,
과거의 장애 요인은 자신을 주장하는 것이 서툰 데서 찾을 수 있다.
그 때문에 자신의 행동을 비난하거나 질시 하는 사람도 있을 것, 자신도 주위 사람을 이해하고자 하는 마음이 좀 부족하다.


세 번째로 이 색을 선택했다.
좋든 싫든 매사에 집착이 약한 시기,
현재 무리하지 않고 무슨 일이든 적당히 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하다,
무슨 일이든 평균수준에 도달하면 만족하고 매사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않는다.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은 깨끗이 포기한다.


네 번째 이 색을 선택했다.
지나치게  침착하면 운을 놓칠 수도 있다. 성실하고 신중하게  자기방식대로 행동하고자 하는 마음이 강 해 질것이다.
단, 지나치게 신중을 기하다가 눈앞의 기회를 놓쳐 버리거나 하찮은 일에 빠져드는 일도 있을 듯. 낙천적인 마음을 갖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