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해양, 한화그룹과 12일 ‘본계약’ 체결
상태바
대우조선해양, 한화그룹과 12일 ‘본계약’ 체결
  • 브라이언 홍
  • 승인 2022.12.05 20: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화그룹과 대우조선해양이 이르면 이달 9, 늦으면 12일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한다.

5일 재계 및 조선업계에 따르면 한화그룹은 늦어도 이달 12일에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위한 본계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대우조선해양 인수추진단은 지난 1018일부터는 정밀실사를 진행했다. 1116일 대우조선 핵심 생산시설인 경남 옥포조선소를 방문했으며 지난달 말 실사 작업을 마무리했다.

정밀실사 과정에서 우발채무 등 인수의 걸림돌인 돌발변수는 발견되지 않아 본계약까지 이르게 됐다. 이후 공정거래위원회 등 정부 결합 심사를 거쳐 유럽연합(EU) 등 해외 6개여국 경쟁 당국 승인 이후 내년 상반기에 인수를 마무리 지을 예정이다.

한편 한화는 지난 2008년 인수 추진 이후 14년 만에 대우조선해양을 품으며 그룹 주력인 방산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됐다.

재계 한 관계자는 "한화그룹은 대우조선해양의 본계약 체결이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이미 대우조선 노조와 고용보장, 단체협약 승계 등의 긍정적인 시그널을 받은 만큼 이달 12일내 양사 본계약 체결을 마무리 짓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후 내년 상반기까지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화는 지난 9월 대우조선 최대주주인 산업은행과 인수를 위한 투자합의서와 기본합의서에 서명했다. 대우조선이 단행하는 2조원 규모의 유상증자에 한화가 참여, 지분 49.3%와 경영권을 넘겨받는 게 골자다. 대우조선의 경우 상선 사업뿐 아니라 방산 부문도 보유한 만큼, 한화그룹의 계열사로 편입될 계획이다.한화는 그룹 차원에서 글로벌 방산기업으로 영역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그룹의 마지막 인수 퍼즐인 대우조선해양을 맞추어 대한민국 '··'을 아우르는 방산 사업의 모든 플랫폼을 선보일 수 있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대우조선해양 실사 결과를 통해 검토 중이며 본계약 준비 중이지만 일정은 아직 미정이다"고 말했다.

사진출처=구글
사진출처=구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